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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회(기독교) 교파와 교파주의

Ⅱ. 교회(기독교) 교파와 헤게모니

Ⅲ. 교회(기독교) 교파와 카톨릭교파
1. 사도계승권
2. Mariology
3. 연옥설
4. 외경문제
5. 화체설
6. 무천년주의
7. 행위구원

Ⅳ. 교회(기독교) 교파와 미국교파
1. 회중 교회

2. 장로교회

3. 컴벌런드(Cumberland )장로 교회

4. 개혁 교회(Reformed Church)
1) 화란 개혁교회(Reformed Church of America)
2) 독일 개혁 교회

5. 감독 교회

6. 개혁 감독 교회

7. 메터디스트 교회

8. 복음 교회(Evangelical Association)

9. 침례 교회

10. 루토 교회

11. 유니버니설리스트(Universalist)

12. 크리스찬 사이언스(Christian Science)

Ⅴ. 교회(기독교) 교파와 한국장로교파
1. 고신(고신)
2. 기장(한신)
3. 예장(통합)
4. 예장(합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회(기독교) 교파와 교파주의

한국교회에서는 교인들의 교파의식이 의외로 낮은데 비해 교회지도부의 교파의식은 유별나게 강하다고 한다. 초기선교사들의 선교지역분할정책으로 인해 교인들이 교파의 선택 없이한 교회에 나가던 관행에서 평신도의 약한 교파의식이 설명되기도 하고, 선교지에서 "단순하고 순수한 복음"을 전하다 보니 교파신학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는 것도 하나의 가능한 설명일 수 있다. 교회가 급속하게 성장하던 시기에 이른바 "성공한" 교회들에서 평신도들이 들었던 설교나 교육이 사실상 교파의 차이가 거의 없었던 것도 또 하나의 이유가 됨직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지도부의 교파의식이 유별나게 강하여 교회들의 에큐메니칼한 협력이 어렵다고 지적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은 엉뚱하게도 에큐메니칼한 협력이 어려웠던 것은 교회 엘리트들의 지방색과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우리의 정치 문화에서 지방색이 건전하지 못할 정도로 왜곡되어 왔던 것은 잘 알려져 있고, 선교지 분할정책이 교회 안에 어느 만큼은 지방색을 조장하였다는 것도 인정되고 있다. 지방색 문제는 한국 민족이 매우 빠른 시기에 뒤섞여 버린 한국전쟁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강화되었다고들 한다. 세상의 정치적 관계에서 지방색이 문제가 되는 것은 한정된 자원을 모든 사람이 함께 나누는 세련된 민주주의적 방법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정된 자원을 불균등하게 나누다 보니 폐쇄된 인간관계가 중시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기 힘든 지연이 이 인간관계 형성에서 퍽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우리 사회에서 이익의 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연도 이와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다). 교회정치에서도 사정은 비슷한 것 같다.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알력이 없을 수 없다. 이 알력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헤게모니 쟁탈이 나타나는 것은 여느 인간사회에서와 비슷한 것 같다. 만의 하나 지방색이 교단내의 알력과 교단간의 알력에 작용하여 교회정치를 왜곡하는 현상이 있다면, 그것은 자원의 배분을 둘러싼 헤게모니 쟁탈의 부수적인 현상일 것
참고문헌
권규식(1982), 교파 와 사회변동, 경북대학교
김학노(2011), 서로주체적 헤게모니, 한국정치학회
남병두(2006), 기독교의 교파 : 그 형성과 분열의 역사, 살림출판사
임승훈(2010), 교파와 설교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한국설교학회
이형기(2000), 교파주의를 절대시하는 17세기 정통주의 시대, 대한기독교서회
이성준(1996), 미국 개신교회의 교파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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