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

 1  [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1
 2  [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2
 3  [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3
 4  [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4
 5  [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5
 6  [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6
 7  [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학공학실험] 액체점도 결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방법

3.실험 이론

4.실험 기 구및 시약

5. 실험 결과의 정리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이 실험은 Ostwald 점도계법 및 구낙하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액체 의 점도를 측정하고 점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실험 방법

◆오스트발트 점도계

1) 점도계(Fig. 1)를 더운 H2SO4로 잘 닦은 후, 물로 씻는다. 이때 점도계의 일단을 아스피레이터에 연결하고 흡입하면 물을 흘린다. 다음에 아세톤으로 닦은 뒤 증발시켜 말린다.
2) 일정량의 측정 액을 피펫으로 B로부터 D에 넣고 A와 B를 고무관(약20cm)으로 연결한다.
3) 점도계를 항온조에 넣어 수직하계 고정하고 , 온도가 평형 되기를 기다린다(약 10~15분).
4) 관구 B에서 D내에 있는 액체를 흡인하여 액면 높이를 L1 위로 오게 한다. L1선 위에 액면이 올라오면 손끝을 놓고 자연유화 시킨다. 액면이 L1와 L2를 통과하는 시간 t를 초시계로 읽는다. 같은 액으로 몇 회 측정하여 그 평균치를 택한다. 시간은 1% 이내에서 일치해야 한다. 용매 및 각 용액을 동일조건하에서 측정하여 상대 점도를 구 다.
5) 25, 30, 35℃에서 측정하라.

◆구 낙하법

점도계 (Fig. 2)를 도시하였다.

1) Vernier Caliper로 측정한 구의 평균직경을 써서 구의 평균무게를 계산한다.
2) 몇 개의 구를 평향하여 구한 평균무게와 평균부피로부터 구의 밀도를 계산한다.
3) 구 측정용 관에 glycerine을 채운 후, 20±0.2의 항온조에 세워 열적평형에 도달하도록 약 30분간 기다린다.
4) 구의 선 a에서 선 b까지 낙하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네 번 이상 측정하여 그 평균치를 취한다.
5) 측정용 관을 35 ± 0.2℃항온 조에 옮겨 측정을 반복한다.
6) 측정용 관을 methanol 또는 기타 용매로 씻고, 이번에는 피마자로 측정을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