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

 1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1
 2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2
 3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3
 4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4
 5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5
 6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6
 7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7
 8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행동학] 비둘기의 분배 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Material and Methods
3. Data & Result
4. Discussion
5. References
본문내용
1. Introduction
대부분의 동물 집단에서는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개체군 내 경쟁이 불가피하다. 제한된 자원의 분배는 동물의 행동학적 특성을 결정짓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개체군 자원 분배를 설명하는 한 가지 이론으로 ideal free distribution이 제시되고 있다. Lucas와 Fretwell의 연구에서는 ideal free distribution theory에 대한 전제 조건으로 두 가지를 가정하고 있다. 하나는 각 개체들이 자신들의 생존에 가장 적합한 곳(ideal)을 선택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개체들이 적합한 서식지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 동일한 기회를 갖는다는 것, 즉 서식지 선택에 자유롭다(free)는 것이다(Fretwell & Lucas, 1970). 먹이 경쟁을 하는 개체군에 ideal free model을 가정하게 되면 개체군 내에서의 경쟁이 최소화되고 각 개체가 먹이를 동일한 양으로 분배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와 다른 관점에서 개체군의 분배를 설명하는 despotic model에서는 개체군 내에 권력자가 존재하여 힘 있는 개체가 더 많이 가지는 불평등한 자원 분배가 일어난다. Harper는 4개의 독립된 실험에서 오리 집단이 ideal free model과 despotic model 중 어느 것을 따르는지 조사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food patch의 비와 개체 간 분배비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두 개의 food patch에 공급량의 비를 같게 하거나 다르게 했다. 두 site에서 제공되는 먹이의 비가 1:1일 때는 각 patch에 분포하는 오리의 비도 1:1에 가까웠으나, 1:2일 때는 오리 수 역시 1:2에 가깝게 변하는 것을 확인했다. 두 번째 실험은 집단 내 먹이 분배에 우선순위가 있는지 파악하는 실험으로 먹이 분배 양상을 관찰한 결과 우세한 오리들이 먹이를 독식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세 번째 실험은 유리한 site로 이동하는 행동이 ‘결정’으로 인한 것이지 무작위적인 결과가 아님을 제안했다. 마지막 실험에서는 오리들이 ‘정보’를 이용하여 site 이동을 결정함을 보이려 했고 빈도와 제공량이 불일치할 때 분포되는 양상을 관찰한 결과 profitability ratio를 판단하는 데에 빈도 외에도 다른 정보를 이용하여 분포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결과적으로 오리의 분배는 ideal free model을 따르는 것으로 보이며 분배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로 인한 다양한 model이 존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을 시사했다(Harper, 1982).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개체군 분배에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으나 이번 실험은 ideal free distribution theory에 초점을 두어 이 이론이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주변에서 쉽게 실험할 수 있는 비둘기를 대상으로 했으며 비둘기들이 먹이가 제공되는 패턴을 인지하는 능력이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결정능력으로 인해 두 개의 patch에 개체수가 ideal free model에 부합하도록 분배되는지를 파악했다. 또한 실험 과정 중 비둘기의 분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 요인에 대하여 고찰해보았다.

참고문헌
- Stephen Dewitt Fretwell and Henry L. Lucas. Jr., "On territorial behavior and other factors influencing habitat distribution in birds", Acta Biotheoretica, 1970.
- D. G. C. Harper, "Competitive foraging in mallards: 'ideal free' duck", Anlm. Behav., 30, 575-584, 198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