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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 상호작용의 배경

Ⅲ. 미디어 상호작용과 선택

Ⅳ. 미디어 상호작용과 예술

Ⅴ. 미디어 상호작용과 표형양식

Ⅵ. 미디어 상호작용과 라디오방송

Ⅶ. 미디어 상호작용과 가상현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멀티미디어는 상호작용적(interactive) 미디어이다. 상호작용성은 멀티미디어만의 고유한 속성은 아니고 대인 미디어를 포함해 다른 ‘모노미디어’도 갖고 있는 특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로 대표되는 현대적인 미디어는 거의 모두가 상호작용성을 그 속성으로 한다. 호프만과 노박(Hoffman & Novak, 1996)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상호작용성은 인간 대 인간의 상호작용 상황을 특징짓는 인간-상호작용성(person-interactivity), 그리고 인간과 미디어(기계) 사이의 상호작용 상황을 특징짓는 기계-상호작용성(machine-interactivity)으로 나누어지는데, 멀티미디어를 포함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발전하면서 후자의 중요성이 더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상호작용성은 바로 인간-상호작용성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대표적으로 라파엘리(Rafaeli, 1988)는 상호작용성을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특징짓는 하나의 변인이라고 간주하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 바 있다. 즉 “상호작용성은 커뮤니케이션이 교환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세 번째(또는 나중에) 전달된 것(또는 메시지)이, 이전에 교환된 것이 그것에 앞서 전달된 것에 의거하는 정도와 얼마나 관련되는지 그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나 기계-상호작용성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인간-상호작용성의 중요성이 축소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온라인게임이나 웹아트에서 보는 바와 같이,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을 넘어 네트워크를 이용해 다른 이용자와의 상호작용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기계-상호작용성은 현대적인 의미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상호작용성의 개념이다. 대표적으로 스토이어(Steuer, 1992)는 전통적인 상호작용 개념에 머물 경우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기계와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및 상호작용을 고려할 수 없게 될 것이며,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정보의 전달이라기보다는 “매개 환경(mediated environment)의 창조와 경험”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스토이어는 상호작용성을 “이용자들이 매개된 환경의 형식과 내용을 변형시키는데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새롭게 정의한다.
참고문헌
* 김기락,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비전아트툴, 숭실대학교, 2009
* 김활빈, 온라인 미디어 이용의 상호작용성과 기사 속성에 따른 제3자 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2007
* 손은미, 디지털 미디어의 상호작용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방향 연구, 연세대학교, 2002
* 원우현, 현대미디어이론, 나남, 1989
* 정국환 외 2명, 융합미디어를 활용한 공공-민간 상호작용 확대방안 연구, ITFIND, 2009
* 조윤경 외 1명, 미디어 이용과 대인 간 상호작용이 청소년의 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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