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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조와 시조집
1. 3대 시조집
1) (1728, 영조 4년)
2) (1763, 영조 39년)
3) (1763, 영조 39년)
2. 기타 가집
1)
2)
3) 등
4)
5)

Ⅱ. 시조와 전문가객

Ⅲ. 시조와 도가

Ⅳ. 시조와 변신모티브
1. 화자(나)의 변신
2. 화자(나)-대상(임)의 변신
3. 제3자의 변신

Ⅴ. 시조와 개화기시조

Ⅵ. 시조와 사설시조
1. 형식면
2. 내용면

Ⅶ. 시조와 현대시조

Ⅷ. 시조와 여류시조

Ⅸ. 시조와 기녀시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조와 시조집

시조문학의 융성기 이후에 시조집에 찬집시대가 도래하였는데 동인을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시조 발생 약 300년이 흐르면서 역사적으로 시조작품을 정리할 단계에 왔으며, 임란이후 자아각성, 숙종 이후 크게 발달한 평민 문학 등으로 뚜렷한 문학관을 가졌으므로 시조집 편찬이 가능했다.

1. 3대 시조집

1) (1728, 영조 4년)

김천택 편찬. 현존하는 시조집 가운데 편찬연대가 가장 오래되고 수록작품도 비교적 많다. 내용체제는 권두에 정윤경 서문, 편자의 서문 등이며 전체를 대략적으로 곡조에 의해 분류하였다. 오장환본, 최남선본, 이가원본, 송석하, 이희승 소장본 등이 있다.

2) (1763, 영조 39년)

다음으로 이루어진 김수장 편찬의 시조집. 편찬방법은 작가별 배열이며 작가의 성명을 밝혀서 비교적 체제가 잘 정비됨.

3) (1763, 영조 39년)

, 뒤에 나타난 시조문학의 총결산 시조집으로 박효관, 안민영이 편찬함. 시조집 명칭이 , ,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시조집이 원본을 찾는 일과 명칭에 대한 정확한 고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2. 기타 가집

1)

편자, 편찬연대, 가집의 이름이 모두 미상인 시조집으로 이 책의 끝에 수록된 편자의 시조 가운데 “..... 고금가곡을 쓰는 뜻은 여기에나 흥을 부쳐 소 일 코자 하노라.”라는 작품이 있어 을 시조집의 명칭으로 삼았다. 권말에 “甲申春松桂烟月翁”이라는 기명이 있지만 그가 누구인지 알 수가 없고 이 시조집은 내용상의 분류법을 쓴 것이 특이하다. 302수의 작품이 실렸는데 그 중 120수가 3대 시조집에 실리지 않은 것이다.
참고문헌
◉ 권오석, 시조를 찾아서, 대일출판사, 1994
◉ 김두삼, 현대시조의 정체성 연구, 동의대학교, 2011
◉ 장성호, 조선시대 여류시조 연구, 조선대학교, 2000
◉ 전재강, 도가 관련 시조의 작자와 주제 문제, 한국어문학회, 2001
◉ 채재석, 개화기 시조 연구, 조선대학교, 1993
◉ 한미영,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지도 내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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