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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그림형제의 동화

Ⅲ. 그림형제의 배경

Ⅳ. 그림형제와 라푼젤

Ⅴ. 그림형제와 헨젤과 그레텔

Ⅵ. 그림형제와 개구리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림형제의 민담집은 1812년 초판이 출판된 이래 계속 증보와 개정을 거쳐 최종판(1857년)에서는 211개의 민담을 수록하고 있다. 형제는 최대한 민담의 원형에 충실하고자 했다. 그러한 연유로 그림 민담집은 유럽에서 전래민담의 전형이 되어 왔다. 물론 개별민담의 원형에 대한 이들 형제의 판단이 항상 옳았던 것만은 아니다.「장미아가씨 Dornröschen」「빨강모자 Rotkäppchen」의 경우가 대표적 예이다. 그림형제의 「장미아가씨」에서는 여주인공이 백 년 동안의 잠에서 깨어나 왕자와 맺어지는 것으로 이야기가 끝이 난다. 같은 유형의 바질레(이탈리아), 뻬로 민담에서는 여주인공이 그 뒤에 아이를 낳지만 곧바로 왕궁에 들어가지 못하고 시련을 당하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그림형제는 이 민담이 게르만의 지쿠르트/부륀힐트 신화에서 파생한 것이라고 보았다. 바질/뻬로 민담에 나오는 뒷부분의 이야기는 전파과정에서 덧붙여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자기들의 민담집에서는 이를 생략하였다. 하지만 독일을 비롯한 북유럽지역에서는 이 「장미아가씨」형의 민담이 채집된 것이 거의 없고, 주로 스페인, 이탈리아 등의 로만스어 지역에서 다수의 유형민담이 채집되고 있어, 이 민담의 발생지는 로만스어 지역일 것이라는 추론이 지배적이다. 「빨강모자」형의 민담은 프랑스 전역에서 많은 구전민담이 전해지고 있어, 발생지가 프랑스일 것으로 추론되고 있다. 그런데 할머니 집에 가는 소녀를 늑대가 노리는 이 유형의 구전민담들에서는 소녀가 빨강 모자를 즐겨 쓰게 된 배경도 없고, 빨강모자로 불리는 일도 없다. “빨강모자”의 모티브는 오로지 뻬로의 민담에만 나온다. 후일 뻬로의 민담을 소재로 하여 루트비히 티잌 Ludwig Tieck이 쓴 창작민담 Kunstmärchen, 그리고 뻬로민담과 티익의 창작민담을 참고한 그림형제의 민담에도 이 “빨강모자”의 모티브가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림형제의 「빨강모자」에서는 늑대에게 잡아먹힌 소녀가 사냥꾼의 도움으로 늑대 배 속에서 살아나오는 이야기까지 덧붙여진다. 이 뒷부분 이야기는 전혀 다른 민담인「늑대와 일곱 마리 어린 양」의 뒷부분 이야기를 그림형제가 임의로 덧붙인 것이라는 것이 많은 학자들의 견해이다.
참고문헌
◇ 김정철, 그림형제 동화에 묘사된 남매관계와 남녀관계 속에서 여성, 한국독일어문학회, 2006
◇ 김정철, 그림형제의 동화 : 허구의 문학 사실의 문학, 경북대학교출판부, 2008
◇ 김정철, 교육적 관점에서 본 그림형제의 동화, 한국독일어문학회, 2001
◇ 손은주, 민담을 통해 본 결혼 풍습 : 그림형제의 민담을 중심으로, 한국카프카학회, 2007
◇ 이화영, 그림형제 동화에 나타난 지혜,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0
◇ 이성훈, 그림 형제 : 생애와 동화문학세계,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