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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시조의 특징

Ⅲ. 고시조의 어미

Ⅳ. 고시조의 상투어

Ⅴ. 고시조의 역사

Ⅵ. 고시조와 추야우중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압운
5) 주제
6) 출전
2. 시어 풀이
1) 고음
2) 세로
3) 지음
4) 삼경
3. 감상

Ⅶ. 고시조와 이몸이죽어죽어 작품분석

Ⅷ. 고시조와 제가야산독서당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압운
5) 주제
6) 출전
2. 감상
3. 시어 풀이
1) 첩석
2) 중만
3) 인어
4) 시비성
5) 진농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그 대부분을 18, 9세기에 편찬된 가집들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소위 3장 6구 4음보라는 정형적 형식을 갖춘(시조의 형식 규정에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를 남겨놓고 있지만 여기서는 지시적인 의미에서 통설을 따라 3장 6구 4음보라 하기로 한다) 시조형식이 어느 때부터 그와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되었을까. 본고에서는 이제까지 이에 대해 전개한 여러 논자들의 주장과 그 주장의 논거들을 쟁점을 부각시키는 각도에서 정리해 보고, 그것의 해결 방향에 대해 조심스럽게 생각해 보기로 한다. 시조 발생에 대한 논의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것 중에 시조가 향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또는 무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는 등과 같은 시조의 기원 문제는 대체로 그 논거가 확실치 않고, 시조 형식이 언제 정착화 하였는가 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으므로, 논의 점검의 선명성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검토 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고시조의 특징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를 슬퍼하는 이별애상(離別哀傷)의 노래라든지, 임과 이별한 후 혼자 자는 방에서 떠나간 임의 무정함을 원망하면서도 그 임을 못 잊어 사모하는 내용의 공규원모(空閨怨慕)를 읊은 노래, 시골에서의 한가로운 생활을 노래한 강호한정(江湖閑情)의 노래, 시골집에서 조용하게 지내는 것을 다룬 전가한거(田家閑居)의 노래, 또는 연로하거나 세사 번우(煩憂)하거나 왕이 버리거나 하여 관직에서 물러나 귀전(歸田)하겠다는 뜻을 밝힌 치사귀전(致仕歸田)의 노래, 곤궁하게 살면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천도(天道)를 지키겠다는 안빈낙도(安貧樂道)의 노래가 있으며, 군왕을 사모하여 충성을 다하겠다는 내용인 연주충군(戀主忠君)의 노래, 군왕의 은덕을 깊이 느껴 매우 고맙게 여기는 감격군은(感激君恩)의 노래 등이 있다.
참고문헌
권기덕(2008), 고시조를 통해 살펴본 우리나라 전통색채 연구, 한국색채학회
김태곤(1984), 고시조에 쓰인 종결어미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서나(2005), 한시의 교과서 수록 실태 연구, 인하대학교
이민성(1984), 고시조 해학성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조형호(1992), 바람의 공간미의식 연구 제망매가와 추야우중을 중심으로, 서강어문학회
한계호(2010), 정몽주 시의 역학적 해석, 열상고전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