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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길가메시 서사시(길가메쉬 서사시)의 역사

Ⅲ. 길가메시 서사시(길가메쉬 서사시)의 특징
1. 가장 오래된 서사시
2. 과장된 표현
3. 탄생설화의 부존재

Ⅳ. 길가메시 서사시(길가메쉬 서사시)의 에피소드

Ⅴ. 길가메시 서사시(길가메쉬 서사시)의 교훈
1. 진정한 우정
2. 지나친 행동에 대한 경계
3. 삶과 죽음의 길
4. 유비무환의 자세
5. 남녀간의 사랑 그리고 성욕
6. 인간의 자연적인 모습과 타락된 모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길가메쉬', 그는 126년 동안 수메르의 도시국가 우르크를 통치했다. 2/3은 신이며, 1/3은 인간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신화적 존재이면서 동시에 역사적 인물이다. 게다, 이 이야기는 그 유명한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 보다 1,700년이나 앞서 쓰여 졌다. 인류 최초의 문명지 였던 수메르의 역사와 맞물려 있기 때문에, 이것이 인류 최초의 신화가 된다.

신화는 오래 전에 일어났다고 스스로 믿고 있는 일들을 말하며, '신화는 그들에게 상황이나 관습에 대하여 규범적 모델, 원형적 패턴을 제시해 주는 것'들일 것이다. 또한 신화는 '현재의 사회적 행위를 정당화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과거에 일어났다고 믿어지는 사건들에 관한 성스러운 이야기'이며 '현재의 의례와 도덕에 동기를 부여하고, 그 방법도 부여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류의 역사를 이론화하고, 인간의 기본성격을 이론화하는데 신화적 자료들을 사용했고, 융은 신화와 꿈에 나타나는 상징들이 인류의 집단무의식이나 원형 곧 인류 공통의 사건 유형이나 심리 유형을 나타내는 것이라고도 했다. 신화는 분명 과학 기술 세계에서 잊혀져 가고 있다. 그것은 반대로 신화가 여전히 모호한 동경의 대상으로 남아 있음을 의미하기도 할 것이다.

신화는 주로 우주만물이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라는 기원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런데 신화는 우주, 인간, 문화의 기원을 신이나 영웅들의 활동의 결과로 설명한다. 즉 주인공은 초현실적인 존재이고, 배경도 초현실적인 시공까지 확장된다. 또한 사건의 현실성 여부는 신화 속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다시 말해, '신화에서는 어떤 주어도 용납되며, 모든 주어는 어떤 술어와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신화는 사실보다 진실을 말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을 있었던 일이라고 한다면, 진실은 있었다고 여겨지는 일. 뿐만 아니라 신화는 그 사회가 가진 이상이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신화가 지니고 있는 은유를 통해 과거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통해 현실을 정당화한다.
길가메쉬를 보라. 권력자였고, 폭군이기도 했으나, 친구의 응원이 없이는 한발자국도 나서지 못하는 겁쟁이가 되기도 하고, 만용과 고집을 부린 절체절명의 실수를 저질러 친구를 잃게 되기도 하며, 친구의 죽음 앞에서 슬퍼하고, 또한 잠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목숨같은 기회를 놓치는, 그리고 절규하며, 결국 죽을 수밖에 없는. 그런 인물 하나. 영웅도 아니었으며, 신도 아닌 한 인물의 이야기이면서 신화, 인 길가메쉬 서사시는 독자에게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 강성열(1985), 길가메쉬 서사시와 창세기의 홍수기사 비교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 이상엽(1999), 길가메시 서사시와 밀턴의 리시다스에 나타난 부활의 문제, 성균관대학교영어영문학회
◉ 최요한(2005), 길가메쉬 서사시와 성서 노아 홍수 기록 비교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 편집부(1995), 길가메쉬 서사시, 한국성서고고학회
◉ 황성일(2008), 길가메시 서사시와 성경, 광신대학교출판부
◉ N. K. 샌다아즈 외 1 명(1978), 길가메시 서사시, 범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