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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비트겐슈타인과 사적언어

Ⅲ. 비트겐슈타인과 감각

Ⅳ. 비트겐슈타인과 분석철학

Ⅴ. 비트겐슈타인과 전기철학

Ⅵ. 비트겐슈타인과 후기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모던(mordern)'은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고 있으나 크게 세 가지 뜻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medieval(중세의)에 대한 모던의 의미로 사용할 경우에는 르네상스부터 현재까지를 가리킨다.
둘째, 막연히 독립적으로 쓰이는 경우로서 어떤 주장이나 경향이 현대화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리얼리즘의 분해과정에 속하는 경향만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보통 모더니스트(Modernist),모더니즘(Modernism)이라는 용어를 쓰며 전위파(avant-garde)라는 의미와도 상당히 가깝다. 모던니즘은 ‘이즘’(ism)이라는 접미어가 의미하듯이 어느 한 집단이 공통으로 지니고 있는 일련의 원칙이나 입장 또는 태도를 가리킨다.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문학과 예술분야보다는 19,20세기에 이룬 과학적 발견을 역사적 기독교와 화해시켜보려는 카톨릭 운동의 종교 분야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즉, 종교분야에서의 교회의 전통과 봉건제에 반대하여 과학과 합리성을 중시하는 신앙의 근대화를 가리켰다. 모더니즘이 적극적인 문예개념으로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말이었다. 모더니즘이 맨 처음 시작된 곳은 프랑스였다. 흔히 예술의 메카로 불리는 프랑스는 그동안 새로운 예술사조나 전통이 배태하고 성장하는데 가장 적합한 풍토를 제공해왔다. 이렇게 파리를 중심으로 처음 시작된 모더니즘은 곧 영국이나 독일과 같은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미국으로 전파되었으며, 점차 유럽과 북미대륙을 벗어나 그 밖의 다른 나라들로 널리 퍼져 나갔다.
참고문헌
김이균(2011), 비트겐슈타인은 중립적 일원론자인가?, 범한철학회
박정일(2012), 비트겐슈타인과 힐베르트 프로그램, 한국논리학회
박병철(2012), 비트겐슈타인과 이성,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부혜숙(2011), 비트겐슈타인 언어이론에 비추어 본 초등도덕과 수업의 예술적 성격, 한국교원대학교
박정식(2010), 비트겐슈타인의 의미결정의 기준, 경북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신상형(2011), 비트겐슈타인의 전기사상 : 윤리학과 미학을 중심으로, 대한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