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사상] 비트겐슈타인과 모더니즘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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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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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본론
1.비트겐슈타인과 분석철학
2.비트겐슈타인의 전기철학
3.비트겐슈타인의 후기철학
4.모더니즘의 의미와 본질
5.비트겐슈타인과 모더니즘의 관계
III. 결론

본문내용
1.비트겐슈타인과 분석철학
비트겐스타인(Wittgenstein Ludwig : ? ~ 1951)은 현대 분석철학의 거성이라고 명명되고 있는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인이다. 1912년 ~ 14년 케임브리지에서 럿셀(B.Russell),무어(Moore)에게 배운 뒤 비인(wein)에서 건축가로 활동하였고, 1929년 케이브리지의 철학강사, 1939년 교수가 되었다. 직접 비인학파에 속하지는 않았으나 동학파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현대의 영미 분석에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그가 남긴 업적는 그의 스승인 버틀런트 러셀이 자신의 자서전에서 “비트겐슈타인은 나에게 학생으로 와서 동학이 되었다가 드디어는 나의 스승이 되었다.”라고 술회할 정도로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비트겐슈타인이 속한 철학사조인 분석철학은 과연 무엇인가?
분석철학(分析哲學)은 20세기에 들어와 주로 영국과 도이치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나 현대구미각국에서 크게 논의되고 있는 철학의 한 경향으로서 종래의 사변적, 선험적, 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모든 과학과 일상지식의 개념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방법을 거쳐서 엄밀하게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철학적 입장이다.
최초로 분석철학을 문제 삼은 것은 오스트리아의 비인학단의 논리적 실증주의와 경험론의 전통을 이어받은 케임브리지 학파이다.
비인학파의 공통된 견해는 철학의 임무는 명제의 의미를 분석을 통해서 명백히 밝히고 무의미한 비경험적, 형이상학적요소를 철학에서 배제하는데 있으며 또 과학적방법을 철학에 적용함으로써 과학적 철학을 새로이 수립하는데 있었다. 이에 참여한 학자들로는 카르납,라이헨바하,노이라이트,괴에텔등이 있었으나 이 학단에 학자중에 유태인이 적지 않았고 그들의 정치관이 자유민주주의적이었으므로 히틀러의 나치가 집권하자 1938년 해산되고 이들의 상당수가 미국으로 망명하여 미국이 제2의 분석철학의 본거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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