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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양문학의 이해
1. 중세문학의 개관 프랑수아 비용(1431-1463)
1) 음유시인, 기사 ➜ 중세문학의 담당(교회, 귀족, 서민)
2) 서사문학(1050-1150)
3) 기사도문학(1150-1350)
4) 부르조아문학(1150-1350)
5) 14-15세기의 문학
6) 프랑수아 비용(1431-1463)
2. 르네상스, 프랑수아 라블레(1494-1553)
3. 플레이아드
1) 플레이아드(칠성파)
2)프랑스어 사용과 구체적 방법
3) 롱사르와 뒤 벨레
4. 살롱 : 세련된 재치
5. 고전주의 : 비극
6. 피에르 코르세이유(1606-1684)
7. 쟝 라신느(1639-1699)
8. 몰리에르(1622-1673)
9. 쟝 드 리 퐁텐느(1621-1695)
10. 인물묘사와 성찰 : 블레즈 파스칼(1623-1662)
11. 계몽시대 : 볼테르(1694-1778)
1) 계몽주의
2) 17C
3) 18C
4) 볼테르
12. 쟝 자크 루소(1712-1778)
13. 보마셰르(1732-1799)
1) 혁명기 문학(1789. 7. 14)
2) 18C 작가
3) 시드

Ⅲ. 서양문학과 리얼리즘(사실주의)
1. 독일의 사실주의
2. 미국의 사실주의
2. 러시아의 사실주의

Ⅳ. 서양문학과 종교문학
1. 참회와 구제의 문학(클뤼니파의 종교운동)
2. 성직자 문학과 연희자 문학

Ⅴ. 서양문학과 동양문학

Ⅵ. 서양문학과 파우스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로 하여금 현대적 삶의 특성을 표현해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 하였는데, 그렇게 할 경우 쟝르에 대한 명확한 인식은 현대 시민 시대의 여러 형식 및 그 형식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발견하고 구성하는 데에 기여하게 된다. 다른 한편으로 이들은 - 예술에 대해 적대적인 현대적 삶의 문제성에도 불구하고 - 고전적 예술이 창조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바이마르 시대의 예술적 실천에서 우리는 위의 두 경향을 볼 수 있다. 즉 [빌헬름 마이스터]는 첫째 경우에 해당되고, [헤르만과 도르테아]는 둘째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다. 물론 괴테와 쉴러는, 특히 쉴러는 둘째 경우에서 예술 본연의 길을 찾으려는 경향이 강하다. 바이마를 고전주의의 독특하고도 본질적인 면모는 바로 그런 점에 있다. 새로운 세계 내에서 옛날의 미를 발견하고 소생시키려는 부단한 노력이 나타난다. 이때의 미라는 것은 소재의 해방된 영혼을 뜻하며, 형식주의적 소재 속에 끌어들인 그 무엇을 뜻하지는 않는다. 괴테의 경우 미를 획득하려는 노력은 그가 앞에서 언급한 첫째 방식을 택할 경우에만 활력을 띠게 된다.
참고문헌
○ 김혜니(2010), 서양문학연구, 푸른사상사
○ 김혜니(2011), 20세기 서양 문학 연구, 푸른사상사
○ 김승옥(2000), 서양문학의 흐름 : 서양문학사상사 시론, 고려대학교
○ 김성기 외(2004), 서양문학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 민용태(2010), 서양 문학 속의 동양, 고려대학교
○ 서윤정(2008),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한 서양문학 이해하기, 한국헤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