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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미시와 낭만주의
1. 낭만주의시대의 경계
2. 사회적 배경과 낭만주의
3.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에 있어 상상력에 대한 차이
1) 신고전주의적 견해
2) 낭만주의적 견해

Ⅲ. 영미시와 모더니즘

Ⅳ. 영미시와 W. H. Auden(위스턴 휴 오든)

Ⅴ. 영미시와 Archibald MacLeish(아치볼드 매클리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 땅에 최초로 영미 계열의 고전주의적 경향 모더니즘 시인들의 시가 번역, 소개된 것은 1924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 근대시의 선구자 중의 한 사람인 김억은 그의 번역 시집 ≪잃어진 진주≫의 서문을 통해 영국 출신의 모더니즘 시인인 리처드 올딩턴과 에이미 로우웰의 시를 소개하였으며, 그 후 1926년에는 카프 계통의 시인인 유완희가 󰡔개벽󰡕지를 통해 올딩턴의 「지하철에서」를 번역, 소개한 바 있다. 그러나 이들의 작업이 어떤 뚜렷한 목적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이후 문단에 등장한 모더니즘 시인들과의 연속성을 발견하기도 힘들다.
그런 점에서, 본격적으로 영미 모더니즘이 수입,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30년을 조금 지난 시점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구체적으로 이 시기에 새로이 문단에 등장한 비평가 최재서와 김기림, 임학수, 이양하 등에 의해 체계적으로 수입,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영문학 전공자들이었던 이들은 당대 한국 문학이 처한 상황적 조건을 그 나름의 안목으로 분석하고, 그러한 바탕 위에 모더니즘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던 듯 하다. 즉 당시의 문단은 세기말 류의 병적인 감상주의와 카프를 중심으로 한 소위 경향파 시가 주류를 형성하는 한편, 일부 쇠퇴의 기미도 함께 보이고 있던 실정이었다. 이러한 퇴폐적 감상성과 계급 목적 의식에 맞서, 이들은 참신한 감각과 질서 의식, 언어 예술에 대한 자각을 기초로 한 영미 계열의 모더니즘 시론의 도입이 우리 시단의 건강성 회복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이해하고, 이를 활발히 창작에 반영시킬 것을 제안한다.
김기림의 「시작에서의 주지적 태도」(1933. 4)와 「포에시와 모더니티」(1933. 7), 그리고 최재서의 「현대 주지주의 문학 이론의 건설 - 영국 평단의 주류」(1934. 8), 「비평과 과학 - 현대 주지주의 문학 이론의 건설 속편」(1934. 8) 등이 이 당시 발표된 대표적인 영미 모더니즘 문예 이론 관련의 글들이다.
참고문헌
◎ 김철수, 영미시론 : 중세부터 낭만주의 시대까지, 한신문화사, 1997
◎ 김상무, 현대 영미시 번역에 대하여, 한국현대영미시학회, 2009
◎ 구태헌, 김춘수의 시론과 영미 모더니즘 시론의 비교, 우리문학회, 2010
◎ 권현주, 오든의 전체주의 비판, 한국영미어문학회, 2011
◎ 권승혁, 현대영미시 교육 방법 연구,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2008
◎ 심인보, Archibald MacLeish영원한 미국 시인,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