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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김산

Ⅲ.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이데올로기

Ⅳ.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낱 강대국들의 이해조정을 위해 제시되었던 윌슨의 민족자결의 원칙을 믿고 많은 지식인들이 독립이라는 구호한번으로 죽거나 고문을 당하거나 감옥에 가야 했으며 지금까지의 쌓아온 민족의 역량이 또다시 일제에 의해 무참히 파괴되었다는-물론 전 민족적인 단결로 독립을 외쳤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민족의 역량이라 할 수 있다.-사실은 많은 지식인들이 이상주의로부터 벗어나게 했으며 장지락도 3.1운동의 양면성으로 자신의 정치의식을 일깨우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 이후 그는 일본으로 건너가게 된다. 동경에서 유학하면서 그는 또 많은 것을 보고 느끼게 된다. 그는 신문을 배달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갔는데, 거기서 조선 부르주아들과의 암묵적 갈등, 서로간의 비방을 통해 그는 막시즘에 대해 느끼게 된다. 그가 일본에 있는 중 관동대지진이 일어나고 정부는 흉흉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하여 조선인에 대한 공격을 묵인하였는데, 이로 인해 많은 조선인은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하고 수천 명이 맞아 죽거나 동경을 떠나야만 했다. 그동안 수많은 사람들과 다를 바 없는 일본의 소시민들이 흉기를 들고 조선인을 죽이는 광경을 보았다. 장지락은 계급적인 증오, 민족적 증오, 국가간의 증오를 수 없이 보아왔기 때문에 잔인성에 대한 환멸이 더 이상 생기지 않았다. 승리를 위해서라면 잔혹성도 충분히 인정할 여지가 있으며, 이는 잔혹성 그 자체에 대한 긍정이 아니라 도덕적 이상주의를 영원히 포기한데서 연유한 것이라 생각했다.
참고문헌
ⅰ. 백선기(1993), 미완의 해방노래 : 비운의 혁명가 김산의 생애와 아리랑, 정우사
ⅱ. 신동준(2008), 인식과 재인식을 넘어서 : 아리랑의 김산과 김성숙의 삶을 통해 본 민족혁명의 실체, 인간사랑
ⅲ. 이해영(2009), 근대 초기 한 조선인 혁명가의 동아시아 인식 : 님 웨일즈의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회
ⅳ. 윤해동(1990), 인물탐험 '아리랑'이 들려온다 -혁명가 김산, 그 의문의 죽음을 찾아서, 한국역사연구회
ⅴ. 조철행(2002), 김산, 자신에게 승리한 혁명가, 내일을 여는 역사
ⅵ. 조우석(2005), 동막골, 최인훈, 체 게바라 그리고 아리랑의 위대한 인간 김산 : 아리랑,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