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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박완서 소설 나목의 내용요약

Ⅲ. 박완서 소설 나목의 작가

Ⅳ. 박완서 소설 나목의 작품배경

Ⅴ. 박완서 소설 나목의 작품분석
1. 갈래
2. 시점
3. 성격
4. 배경
5. 문체
6. 경향
7. 주제
8. 특징

Ⅵ. 박완서 소설 나목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박완서 초기작에서 현재에 이르는 작품들에 나타나는 그의 문학적 주제는 6.25전쟁이 한 가족에 미친 영향으로서 6.25이후에 분단상황 하의 개인적 삶의 모습에 투영이 있다. 특히 6.25와 관련되고 전쟁과 분단을 다룬 작품들은 박완서의 초기작에서부터 근래에 이르기까지 관심이 지속되어 왔는데, 이는 작가 체험과 밀접한 관련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전쟁의 소설도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재구성될 때, 보다 절실한 체험에 진실성이 구현될 수 있다.
박완서에게 있어서 전쟁이란, 자신의 가족을 붕괴시켰고 따라서 민족적 비극 이전에 개인적 비극으로서 직접적인 체험이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소설이 6.25와 관련된 가족사적인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6.25의 참변 속에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잃은 후에 받은 상처로 인해 어머니가 겪는 한을 그리고 있는 「나목」,「엄마의 말뚝2」, 그 외 「부처님의 근처」,「카메라와 워커」, 「겨울나들이」,「어느 이야기꾼의 수렁」,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틀니」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이 작품들은 6.25가 가져온 현실 생활의 파괴와 그 후 사회와의 부조화 속에서 살 수 밖에 없는 인물들을 내세워 분단의 아픔을 전하고 있으며, 작가 개인의 체험을 바탕으로 두면서 6.25회고담이 삽입되어 있는데, 전쟁의 희생자인 오빠의 죽음은 가족을 파괴하였고, 전쟁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개인들이 분단시대라는 상황 속에서 그 피해의식을 제각기 드러내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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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아(2012), 박완서 소설의 시간의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신철하(1998), 기억·음화·미망 : 박완서의 나목에 대한 수상, 동서문학사
최지선(2008), 성장소설로서의 나목연구, 강원대학교
최성실(2003), 전쟁소설에 나타난 식민주체의 이중성 : 박완서의 나목을 중심으로, 한국여성문학학회
탁미영(2010), 박완서 나목의 교육 방법 연구, 아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