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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우치전의 도술

Ⅲ. 전우치전의 신비주의

Ⅳ. 전우치전의 시트콤화
1.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성격
1) 시사 시트콤
2) 주말극 편성
3) 현대극
4) 다양한 인물
5) 목표 시청자
2.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기본 플롯과 설정
3. 인물과 공간 설정
1) 전우치
2) 양봉환
3) 정선랑
4) 전필연
5) 왕연희
6) 남궁청의

Ⅴ. 전우치전과 박씨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남선이 주재한 신문관에서는 전래의 고전소설 10종이 간행되었다. 「신교 옥루몽」(1912~1913), 「신교 수호지」(1913), 「고본 춘향전」(1913)과 ‘육전소설’인 「심청전」 「흥부전」 「홍길동전」 「삼설기」(2책) 「제마무전」 「사씨남정기」(2책) 「전우치전」 등이 그것이며, 1917년에는 「홍경래실기」가 간행되었다. 에 포함되어 있는 작품들은 모두 경판 방각본으로 나왔던 작품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최남선이 작자로 표시된 경우는 없다. 그러나 「고본 춘향전」의 경우는 육당의 필명인 ‘南岳主人’ 명의의 서문이 있고, 다른 신문관 간행 서적의 편집에 그가 관여한 것으로 보아 이들 소설류 발행에도 일정하게 개입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면서도 작자로 나서지 않았던 것은 여타의 작자들과는 달리 육당의 경우는 창작과 편집의 차이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 … 중 략 … ≫




Ⅱ. 전우치전의 도술

소설은 전우치라는 인물의 전설이 민담적 형태로서는 자신들의 현실적 욕구를 더 이상 충족시킬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을 때 객관적인 현실세계의 질서에 대한 강한 대결의식을 느꼈던 소설 담당층들이 소설 속에서 객관적인 질서에 반항하는 주인공 전우치를 강조함으로써 나타난 작품으로 보았다
전우치전의 경우 전우치가 행하는 변신을 비롯한 여러 가지 도술을 살펴 볼 때 그 의미를 추출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특히 그가 벌이는 초자연적 도술들을 도덕적인 주제와 관련시켜 보고자 한다면 이내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는데 이에 김미란은 ‘혼돈이론(Cha-os)’으로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기현, 전우치전, 예그린출판사, 1975
◇ 구봉연, 전우치전 연구, 경남대학교, 1987
◇ 서혜은, 전우치전의 대중화 양상과 그 소설사적 의미, 한국어문학회, 2012
◇ 오세정, 전우치전의 현대적 다시쓰기와 그 의미, 충남대학교, 2012
◇ 이지수, 전우치전의 변신모티프 양상과 의미, 동국대학교, 2010
◇ 조상우, 전우치전의 교육적 가치와 그 활용 방안, 동양고전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