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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2. 인간의 특성
1) 인간의 구조
2) 인간과 이데아
3. 이성적 인간관
1) 이성적 인간은 비인격적이다
2) 이성적 인간은 개인주의적 · 평등주의적이다
3) 이성적 인간은 자연정복적이다

Ⅱ. 정산종사의 인간관

Ⅲ. 순자의 인간관

Ⅳ. 동양의 인간관
1. 유교
2. 불교
3. 도교

Ⅴ.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1) 인간관
2) 발전
2. 합리주의 인간관
1) 인간다운 사람
2) 인간 평등사상
3) 이성의 역할
3. 기독교적 인간관
1) 신의 모사(模寫)로서의 인간
2) 영적(靈的) 본성으로서의 인간
3) 세계관

Ⅵ. 불교의 인간관
1. 인간은 영혼이 없다 아나타(Anatta), 곧 영혼이 없다는 교리를 가지고 있다
2. 그 같은 원인-결과의 생성과정 가운데 서도 사람의 의지는 자유롭다
3. 생성과정을 이어나가는 것은 원인-결과의 무형적 물체가 유전됨으로써 윤회를 이어나가는 것은 아니다

Ⅶ. 성리학의 인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리적 골간과 합리적인 설명 방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인간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간략히 살펴보자.
우주의 제작자인 데미우르고스(demiourgos)는 자신의 선한 본성을 따라 질서 있고, 불변하며, 이성을 영혼 속에, 영혼을 신체 속에 구현한 살아있는 우주를 만들기로 결정한다. 우선 데미우르고스는 세계영혼을 만들고, 그 후 우주가 보여지고 만져질 수 있도록 물, 불, 흙, 공기 등의 성질들을 포함한 세계 신체를 만든다. 우주는 그 속에 모든 도형이 포함되며 가장 완벽하고 가장 자기 동일적인 도형인 구(球)의 모형을 띠게 한다.
다음으로는 가장 빛나는 불을 주재료로 하여 우주전체처럼 둥글게, 그리고 강력한 이성을 가지는 천체들을 만들어 우주 곳곳에 배치하고 가장 완벽한 운동인 자전운동과 앞으로 가는 원운동만을 하게 하였다. 그 다음으로 이리저리 방황하는 운동을 하는 천체들을 만들었고, 그 이후에 우리가 신화를 통해 아는 신들이 탄생하였다.
참고문헌
◇ 김종인(2006), 중생 개념에 투영된 불교의 인간관, 동양철학연구회
◇ 김방룡(1998), 정산종사의 인간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민황기(2011), 순자의 도덕적 인간관, 한국동서철학회
◇ 배경완(2000), 플라톤의 이상적 인간관과 그 의미, 계명대학교
◇ 장세호(2004), 동양의 이상적 인간관, 부산포럼
◇ 진교훈(1986), 서양의 자연과 인간관, 경향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