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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곡의 정의

Ⅲ. 가곡의 연출

Ⅳ. 가곡의 형식
1. 유절가곡
2. 통절가곡

Ⅴ. 가곡과 전통가곡

Ⅵ. 가곡과 가곡연구회

Ⅶ. 가곡과 선율

Ⅷ. 가곡 마왕의 내용

Ⅸ. 가곡 마왕과 슈베르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전주의시대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면,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이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다. 그래서 고전주의 음악가들은 기악음악을 추구하게 되었고 기악 음악으로써 정형화 된 형식의 완성을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음악형태의 변화가 기악곡에서 두드러진다. 특히 기악음악이 발달하게 된다. 교향곡에는 악장의 개념과 소나타 형식을 정착시켰는데 이는 다른 음악에도 영향을 미쳤다.
관현악의 편성도 근대화되고 악기도 더욱 개량되어서 장려한 교향곡의 음향을 창출해 내었다. 실내악 부문도 발전을 가져왔는데, 특히 현악4중주가 인기가 있었다. 협주곡에서는 독주 부분이 합주 못지않게 중요성을 띄면서 강한 대조 효과를 만들어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교회작품이나 극음악에서 성악곡이 두드러진다.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으나 별 발전이나 성과는 없었다. 오페라 아리아에서는 다 카포 아리아, 레치타티보 등 바로크 시대를 계승한 흔적이 보인다.
바로크 시대 말기부터 이탈리아 나폴리 오페라가 극의 내용을 무시하고 성악적 기교만을 과시함으로써 야기시킨 문제점은 전고전 시대부터 서서히 제기되었고, 고전 시대에 이르러 오페라 개혁 운동으로 구체화되었다. 글룩의 오페라 개혁 운동은 오페라의 종합적 예술성을 중요시하는 풍토를 마련하여 주었다.
참고문헌
강덕원(1988), 현행 한국전통가곡의 반주선율에 관한 분석적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금우진(1984), 가곡 계면조의 농과 낙에 관해서,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최헌(1989), 현행가곡의 선율구조분석-삼죽금보 삭대엽의 초두 이두식 악구에 기하여 -,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황준연(1977), 가곡의 여음, 서울음대 부설 동양음악연구소
한영숙(2009), 가곡의 형식에 관한 연구,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한국가곡문화예술협회 외 2명(2007), 한국예술가곡 진흥을 위한 토론회, 대한민국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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