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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상교실의 개념

Ⅲ. 가상교실의 프로토타입

Ⅳ. 가상교실의 기능
1. 교수-학습 기능
2. 친교/정보 교환 기능
3. 정보 제공 기능
4. 상담 기능

Ⅴ. 가상교실의 전략
1. 화면 구성전략
1) 전체 화면의 구성과 분할
2) 시각자료를 활용한 화면 구성
3) 화면의 경제적 활용
4) 일관성 있는 화면 공통의 버튼 정보
2. 상호작용 증진전략
1) 효율적인 하이퍼링크
2) 접속 및 다운로드 시간의 고려
3)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내용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경험 전체를 의미하지만 여기에서는 학교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과교육의 내용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 ‘수요자중심의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교과목 수와 교육내용을 축소시킬 것을 많은 교육학자들이 주장하였다. 그러나 문제의 핵심은 교과목 수보다도 교과를 구성하는 지식의 본질에 대해서 우리는 좀 더 싶은 생각을 하지 않고 지난번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했다는 것에 있다. ‘창의성’과 ‘고등정신기능’을 기르기 위한 것을 최상의 목표로 설정하였다면 거기에 걸맞은 교육방법 이전에 각 교과교육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우선 분석해 보아야 할 텐데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누구도 교과내용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회피한다.
구미 선진국에서는 ‘창의적 사고’의 본질과 ‘문제해결력’에 관해서 인지 심리학분야에서 부단한 연구가 이미 누적되어 왔고, 교육 분야에서는 1970년대 80년대에는 이러한 고등 사고력(highter-order thinking)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이 영재아들을 위해서만 강조되었었다. 그러나 최근 미국의 여러 주에서는 이러한 고등사고력이 기초학력 신장과 함께 전 교과에 걸쳐 추구하는 최고의 목적으로 부상되었다. 장차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가기 위해서 ‘사고(thinking)'는 어른이나 어린이들에게 모두 힘든 일이지만 해야만 한 일로써 중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선영,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기반 가상교실의 설계 및 구현, 인하대학교, 2000
◇ 김재봉, 원격 교육을 위한 가상교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순천향대학교, 2000
◇ 박창용, 현실학급과 사이버학급의 사이에서 바라 본 우리교실, 전라북도교육청, 2007
◇ 이인숙, 가상교실 창출을 위한 지원체제, 교육과학사, 1997
◇ 이채연, 사이버 강의실운용과 실천적 사례를 통한 효과 검증, 신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1998
◇ 이성은, 가상교실' 만들기 : 원격학습 기술과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 교육과학기술부 디지털도서관,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