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아바타, 아바타산업, 아바타디자이너] 아바타의 사이버 정체성과 자아, 아바타산업의 현황, 아바타디자이너(아바타디자이너의 조건, 아바타디자이너의 전망) 심층 분석
[아바타]가상공간의 사이버문화 - 아바타(Avatar)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현황,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과 상담적 접근 분석
온라인게임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안
아바타에대해서
사이버공간(인터넷) 의미와 특성, 사이버공간(인터넷) 3단계, 사이버공간(인터넷)과 사이버윤리, 사이버정체성, 사이버성폭력, 사이버공간(인터넷)과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언어예절, 사이버공간과 세대, 네티켓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의 아바타(Avatar)에 관한 고찰
사이버 문화 레포트
정보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 공간 특성 정보화 두가지 시각 정보화 가족
[정보기술] 싸이월드 분석
소개글
사이버공간(인터넷) 의미, 사이버공간(인터넷) 특징, 사이버공간(인터넷) 잠재력과 위험, 사이버공간(인터넷) 정체성, 사이버공간(인터넷) 통치, 사이버공간(인터넷) 도서관, 사이버공간(인터넷) 규제 사례,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의미
Ⅲ. 사이버공간(인터넷)의 특징
1. 익명성
2. 정보의 개방성과 공유성
3. 시간과 공간의 초월성
4. 수평적 대화관계
5. 자기성찰의 경험
6. 주관적 경험의 구체화
Ⅳ.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잠재력과 위험
Ⅴ. 사이버공간(인터넷)과 정체성
Ⅵ. 사이버공간(인터넷)과 통치
Ⅶ. 사이버공간(인터넷)과 도서관
Ⅷ. 사이버공간(인터넷)의 규제 사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실 세계의 모습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양식에 의해 만들어진 근대적 세계관에 기초하고 있다. 기성세대들이 윤리와 규범이라고 외치는 것에는 이성에 근거한 합리적이고 위계적인 사고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이버 세계를 경험하는 청소년 세대들은 현실 공간의 인간관계를 자신들이 경험하는 사이버 공간의 속성을 통해 자신의 모습과 인간관계를 카오스적으로 나타내며, 자신의 정체성을 그렇게 드러낸다. 카오스는 말 그대로 복잡한 세상을 나타내는 현상의 속성이다. 혼란스럽게 보이면서 나름대로의 질서를 나타내는 모습이다. 사이버 공간 속에서의 다양한 모습의 표현, 그리고 다양한 인간관계는 바로 현실 공간 속에서 미래의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만들어 나갈 인간관계의 불규칙성과 다양성을 의미한다.
청소년들이 사이버 공간을 일상 생활의 일부로 활용함에 따라 이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서 굳이 현실과 사이버 공간을 구분하려고 하지 않는다. 단지 사이버 공간은 현실 공간의 확장일 뿐이다. 이런 측면에서 현재의 청소년들은 이전의 세대와 구분되는 새로운 집단적 정체성을 형성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세대는 사이버 세계에서의 만남을 현실 세계의 만남보다 더 선호하고 또 자연스럽게 생각한다. 이것은 이들의 생활양식에서 나타나며, 일상의 행동을 통해 경험한다. 바로 옆에 있는 사람과 사이버 공간의 채팅을 통해 만날 뿐 아니라, 사이버 공간 속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이미지를 만들고 조작하기도 한다. 아바타(avatar)라는 분신을 통해 자신을 남에게 드러내고 또 이 분신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경험도 한다. 전화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고, 졸업식에 이메일 주소를 교환하는 것으로 서로 연락을 계속하자는 말을 대신하기도 한다. 아예 사이버 공간에서만 만나 가상결혼까지 하는 '사이버 커플'도 만든다. 이런 새로운 생활 양식과 행동은 바로 이들이 경험하는 카오스적 사고를 나타낸다.
참고문헌
김정근, 이용재(1996), 참을 수 없는 ‘미래도서관 담론’의 가벼움, 도서관 문화
민경배 외 1명(2010), 사이버공간에서 자기 결정권과 보안 기술,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윤명선(2000), 사이버공간과 통치구조, 한국헌법학회
황상민·한규석(1999), 사이버 공간의 심리 :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위해서, 박영사
황상민(2001), 사이버 공간의 자아, 그리고 사이버 정체성의 발달, 과학사상 통권
황성기(2000), 사이버스페이스와 불온통신 규제, 헌법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