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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감동과 고객감동
1.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서비스에 주력(베니건스)
2. 자발적인 참여 통한 마인드 고취(아모제)
3. 대학 강의식 교육으로 효율 극대화(썬앳푸드)

Ⅲ. 감동과 감동마케팅

Ⅳ. 감동과 감동법
1. 이숭녕(1961)
2. 허웅(1975)
3. 고영근(1987)

Ⅴ. 감동과 천수대비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흄은 윤리학에 있어서도 경험주의자다. 흄은 이성을 통해 우리가 사물들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는 반면, 행동의 원동력은 욕구라고 생각했다. 이성은 우리에게 목적을 정해 줄 수 없고, 다만 우리가 이미 욕구 하는 것을 달성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기에 이성은 감성의 노예라고 말한다. 이처럼 이성이 감성에 복종해야만 한다고 하는 흄의 관점은 우리가 두 가지 종류의 인식, 즉 수학과 논리학의 형식적, 추상적 진술에서처럼 관념들에 관계에 대한 인식과 감각 인상들로부터 나온 사실에 대한 인식은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형식적 추상의 인식과 사실적, 지속적 접속에 대한 서술이라는 이러한 두 종류의 인식은 플라톤의 생각처럼 내 도덕 행위의 동기가 될 수도 없고 정열과 맞서 싸울 수도 없다는 것이다. 우리로 하여 행동하게 하는 것은 우리들의 욕구, 감정, 정서무엇이 우리에게 즐거움 또는 괴로움을 줄 것인가에 대한 기대 등이다. 수학과 인과 관계에 대한 인식은 우리의 행위를 유발하는데 소용없다. 그러한 인식들은 단지 우리가 욕구에 따라 하고자 하는 것을 획득하는 일을 돕는 데 유용할 뿐이다.
그는 실천이성의 개념을 완전히 부정했으며 이성을 협소하게, 감정을 폭넓게 정의했다. 이처럼 이성이 상대적으로 무기력하기 때문에 우리는 본능과 욕구를 이용해야 한다. 인간 이성 능력을 격하시킴으로써 도덕의 영역만큼 커다란 타격을 받는 것은 없다. 흄은 도덕을 불변의 인간욕구에 기초시키면서 ‘나의 손가락의 상처보다 전 세계의 파멸을 선호하는 것은 이성에 위배되지 않는다’라는 섬뜩한 말을 하고 있다. 어떠한 욕구나 선호라도 비합리적인 것으로 판단 될 수 없고 이성에 의해 변화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성은 주어진 목적에 대한 수단을 모색할 수 있을 뿐이다. 즉 우리가 무엇을 하던 간에, 그것은 이성의 판단에 입각할 수 없다는 것이다.
흄에 있어 도덕 판단이 특정한 행위와의 끊임없는 접속 속에 있는 것으로 복 수 있는 특정한 정서나 감정에 기초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사람들이 무엇이 선이지 간주해야만 하는 가를 묻지 않고 그 대신 사람들이 경험적 사실 속에서 승인하는 것을 추구하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 고영근(1981), 중세국어의 시상과 서법, 탑출판사
* 김완진(1986), 신라향가의 어학적 분석, 전통과 사상Ⅱ, 한국정신문 화연구원
* 남솔이(2008), 방송광고를 통한 감성마케팅의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 박신애(2008), 고객감동과 고객만족의 효과 비교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 박지혜 외 1 명(2009), 감동 측정을 위한 척도의 개발, 한국마케팅학회
* 이승희(1996), 중세국어 감동법 연구,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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