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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1) 4원소설
2) 사랑과 미움
3) 감각적 인식론
2. 아낙사고라스의 원소론
3.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1) 기계론적 유물론
2) 원자론적 인식론
3)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역설
4) 날으는 화살의 역설

Ⅱ. 자연철학과 자연철학자
1. 헤라이클레이토스(Herakleitos, 550-475 BC)
2.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BC 5-6세기)
3. 피타고라스(Pythagoras, BC 582-500)

Ⅲ. 자연철학과 헤겔

Ⅳ. 자연철학과 소옹

Ⅴ. 자연철학과 밀레토스학파
1. Thales(624-546 B.C. Circa)
2. 탈레스가 물을 arche로 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1) 바빌로니아, 이집트 같은 물과 깊은 관련이 있는 나라들의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닌가
2) 실험적 관찰의 결과가 아닌가
3. Anaximandros(610-545 B.C. Circa)
4. Anaximenes(6c. akoume=40세의 전성기)

Ⅵ. 자연철학과 피타고라스학파
1. 존재의 원형으로서의 수
2. 윤회설과 영혼의 정화

Ⅶ. 자연철학과 엘레아학파
1. Parmenides
1) 불생 불멸
2) 불가분
3) 부동
2. Zenon

Ⅷ. 자연철학과 그리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엠페도클레스에게는 변화와 운동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모두가 얼마간의 장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양자의 장점을 그대로 취하지 않고 소박하게나마 양자의 관점을 결합시켰다. 이는 그의 선학들의 주된 철학적 공헌들을 종합하려는 최초의 시도였다. 여기서 그는 변화가 존재한다고 주장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실재가 근본적으로는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있는 하나의 일관된 방식을 발견했다.”

1) 4원소설

“엠페도클레스는 탈레스이래 모든 철학자가 문제 삼아온 참 존재와 그 후 문제되기 시작한 생성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그런데 그는 독창적인 철학자로서보다는 그 이전에 있었던 여러 학설로부터 일정한 내용을 선택하여 하나의 새로운 체계를 세우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자연철학과 자연철학자

1. 헤라이클레이토스(Herakleitos, 550-475 BC)

- 아낙시메네스와 같은 시대 사람. 불을 원질로 봄
- 세상의 만물은 '하나'로부터 생겨난다
-자연에 영원한 것은 없고 만물은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2.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BC 5-6세기)

- 헤라클레이토스에 대하여 반대 : 이 세상에 변화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주장.
- 존재만 인정하고 비존재는 과격하게 부정 : 多, 變化, 運動을 부정
- Elea학파- 제논(Zenon, BC 462년경)-궤변가, 역설가
- 운동은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물체가 다른 한 장소에 이르려면 우선 그곳까지의 무한한 중간 장소를 통과하지 않으면 아니 되기 때문이다
- 아킬리우스도 거북을 따를 수 없다.
왜냐하면 거북은 아킬리우스가 거북이 있는 곳에 갈 때마다 언제나 그곳을 떠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성환(2008), 17세기 자연 철학, 그린비
* 김영식(2005), 주희의 자연철학, 예문서원
* 마하엘 드리슈너 저, 채창기 역(1992), 자연철학개론, 전파과학사
* 이숙종(1989), 코메니우스의 자연관과 새교수법에 관한 연구, 신학사상 67호
* 프리드리히 W. J. 셸링 저, 한자경 역(1999), 자연철학의 이념, 서광사
* L.G.리히터 저, 양우석 역(1998), 헤겔의 자연철학,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