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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전설화(민간설화)의 구연방식

Ⅲ. 구전설화(민간설화)의 사례
1. 강감찬과 호랑이
2. 만리장성을 쌓은 사람

Ⅳ. 구전설화(민간설화)와 청중

Ⅴ. 구전설화(민간설화)와 향토사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비설화는 전승을 통해서 생명력을 보장 받는다. 전승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구비설화는 존재 자체가 사라져 버리는 문학 장르인 것이다. 그렇다면 전승력의 기반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본고에서는 이를 ‘흥미’의 관점에서 풀어보고자 한다. 이는 흥미를 매개로 해서 전승이 이루어지며, 흥미를 느낄 수 없는 설화는 소멸하게 된다는 관점이다.
따라서 ‘흥미’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는 구비설화의 특성을 밝히는 데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구비설화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대해서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렇게 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로는 ‘흥미’라는 미의식이 가지는 원초성 때문이다. 원초적인 만큼 흥미를 느끼는 범위가 넓고 막연하여 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흥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으로 생각된다.




≪ … 중 략 … ≫




Ⅱ. 구전설화(민간설화)의 구연방식

설화구연에는 서사전개와 긴밀한 관련이 없는 설명부분-메타나레이션-이 간혹 발견되는데, 이는 청중의 성격과 일정한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된다. 동년배집단의 구연에서는 이 같은 설명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 비해, 문화적 괴리가 인정되는 청중집단, 즉 어린이나 젊은 여성을 대상한 구연에서는 풍속이나 생활용어에 대한 해설적 부연이 자주 발견된다.
참고문헌
강진옥(1998), 설화의 전승과 변이, 설화문학연구 상, 단국대출판부
김화경(2000), 구전 설화의 문화재적 가치에 대한 고찰, 국립문화재연구소
이복규(1997), 호남지역 남성화자 이강석과 그 구연설화에 대하여, 민속문학과 전통문화, 박이정
이복규(2007),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구전설화 연구, 동아시아고대학회
윤승준(2008), 용인 지역의 구전설화 연구 : 그 전반적 특성 구명을 위한 시고, 강남대학교
조윤형(2003), 구전설화의 전사체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한국어문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