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설화(민간설화)의 구연방식
설화구연에는 서사전개와 긴밀한 관련이 없는 설명부분-메타나레이션-이 간혹 발견되는데, 이는 청중의 성격과 일정한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된다. 동년배집단의 구연에서는 이 같은 설명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 비해, 문화적 괴리가 인정되는 청중집단, 즉 어
설화와 깊은 관련을 갖고 있지만 이를 받아들여 개작하면서 사회적인 의미가 강조된 대결구도를 만들어내는 작업에서 서로 다른 방향을 보인다. 국문소설이 중국을 무대로 설정해서 상층 가문에서 벌어지는 일을 길게 늘어놓은 관습을 마련할 때, 한문소설은 국내에서 실제로 있음직한 사건을 집약해
Ⅰ. 야래자 설화의 줄거리와 구조
야래자 설화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정체불명의 야래자가 밤에 여성(결혼할 나이가 된 처녀)의 방에 들어가 관계한 뒤 임신하고, 가족(부모 혹은 그녀 자신)들이 야래자의 정체를 확인하여 그 정체가 드러나며, 여기서 태어난 2세가 뛰어난 인물이 된다>는 것이다.
설화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야담은 민간에서 구전되던 설화적 모티브들이 결합되어 생성된 것이며, 문자로 정착된 뒤에도 여전히 전승 되어 설화와 같이 유동 문학적, 적층문학적 성격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화보다 실사에 치중한 면이 많다는 점에서 앞 시대의 것과 확연히 구분된다
남북국 시대의 문학 - 발해 및 후기신라 시기 문학
서술 체계의 검토와 시대의 확정
1. 『문학통사』- A. 7세기 전반기까지의 문학 // B. 7세기 후반기~9세기 문학
2. 『문학사』1 - A. 1세기~7세기 전반기 문학 : ⅰ. 봉건 사회의 형성과 삼국시기 문학/ⅱ. 설화의 활발한 창작과 구전가요의 발전/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