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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Ⅱ. 고전시가의 사적 전개
1. 시가발생과 고대시가
2. 향가문학 시대(삼국시대 - 고려 숙종)
3. 속악가사 시대(고려 예종 - 고려 말)

Ⅲ. 한국무가의 사적 전개
1. 외래종교 유입 이전 시기
2. 불교 유입기에서 성리학 유입 이전 시기
3. 성리학 유입기에서 서양 종교 유입 이전 시기

Ⅳ. 한국민요의 사적 전개

Ⅴ. 한국신화의 사적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1935년 카프가 해산되고 근 10년 만에 새로운 조직체로서 등장한 양 단체는, 결국 그 10년의 세월의 경과와 유기적 관련을 맺을 수밖에 없지만 어쨌든 명확한 입장의 차이를 내걸고 해방직후 초기의 문학운동을 양분하고 있다.
물론 양 단체의 활동은 이후 ‘자연발생적인 문화운동의 필연적인 소산’ 혹은 ‘문화운동의 자발적인 자주적인 전개’로 평가되지만, 이후 전개과정에 있어서 상호 명백히 대립적인 측면을 보인다. 그 대립은 크게 보아 문학이념 및 이를 구현하는 문학운동론, 문학조직론에서 빚어진다.
문학이념에 있어 조선문학건설본부는 먼저 ‘인민문학’을 내세운다. 임화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인민문학론’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인민이 주체가 되는 인민의 문학의 수립”이다. 임화는 「현하의 정세와 문화운동의 당면임무」에서 단순히 해방 후의 새로운 이념으로서 인민문학을 말하기 보다는 과거 신문학사 전반과 관련시켜 문학의 문제를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그의 입장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당대의 성격 규정과 이로부터 도출되는 혁명단계의 문학적 반영을 그 이론적 틀로 삼고 있다. 그는 일제의 패망에도 불구하고 코민테른이 제 6회 대회 강령에서 제시한 “민족의 완전한 해방과 토지관계에 있어 봉건적 잔재의 소탕”이라는 식민지시대의 기본과제가 그대로 존속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현 단계는 부르주아민주주의 혁명단계로, 문화(학)운동에서는 이것이 반제·반봉건의 인민이 주체가 되는 독자적인 문화(학)의 수립으로 나타난다. 이를테면 문화운동은 정치운동의 일환으로서의 의무를 갖는 것은 아니며, 문화의 기능과 그 기능에 적합한 형태로 독자적인 임무인 해방직후의 부르주아민주주의 혁명과제를 수행사는 것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등학, 한국 민요의 사적 전개 양상, 한국구비문학회, 1997
◈ 박경신, 한국 무가의 역사적 전개, 한국구비문학회, 1997
◈ 서대석, 한국 신화의 역사적 전개, 한국구비문학회, 1997
◈ 유영건, 한국 민요의 미의식 연구, 중앙대학교, 2011
◈ 최갑진,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에 대한 고찰, 동아대학교, 2001
◈ 허남춘, 고전시가의 새로운 이해와 감상 5,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