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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선(禪)의 의미와 분류

Ⅲ. 선(禪)의 특징

Ⅳ. 선(禪)의 기원

Ⅴ. 선(禪)의 갈래

Ⅵ. 선(禪)의 역사적 전개
1. 불타의 선
2. 달마의 선

Ⅶ. 선(禪)의 방법
1. 임제선은 선은 깨달음이 중심인데 깨달음이란 적정한 심적상태도 아니고 정신활동의 정지도 아니다
2. 조동종에서는 지관타좌의 간화선은 대오지선이라고 비난한다
3. 단전주선은 우리 몸에 있는 단전에 주하는 선법이다
4. 무시선은 도와 내가 하나가 되는 선을 말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사람이 만일 선을 닦고자 할진대 먼저 마땅히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아 밖으로 천만경계를 대하되 부동함은 태산과 같이 하고 안으로 마음을 지키되 청정함은 허공과 같이 하라」고 하여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임을 밝히고 있다.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이라는 것은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는다는 것은 일원을 체용을 아울러 겸행하는 선이요 바로 우리 인간의 공적영지의 자성을 수행한 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선을 닦는 공부인이 동정간에 일원상의 진리를 여의지 않고 일원상의 진리를 활용하는 것이며, 항상 우리의 자성불을 여의지 아니하고 그일 그 일을 바른 정신으로 바르게 보고 바르게 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품의 자체가 한갓 공적에만 그친 것이 아니므로 일상생활의 업무를 처리하는 일 속에서도 자성을 수행하는 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만일 일이 없는 한가한 때에만 선을 할 수 있고 일이 많은 생활속에서는 못하는 선이라면 그것은 성품을 단련하는 선 공부가 아니요 무정물과 같은 선이요 무용한 병신을 만드는 선이다. 참다운 선은 일원의 진공을 체로 하되 묘유를 용으로 하는 동정일여의 선 즉 생활의 동정을 일관하는 무시선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소태산 대종사는 일을 도외시하는 정적인 선, 자성의 공적만을 주로 하는 선을 다음과 같이 크게 경계하였다. 「수도인이 경계를 피하여 조용한 곳에서만 마음을 길들이려 하는 것은 마치 물고기를 잡으려는 사람이 물을 피함과 같나니 무슨 효과를 얻으리요. 그러므로 참다운 도를 닦고자 할진대 오직 천만경계 가운데에 마음을 길들여야 할 것이니 그래야만 천만경계에 마음이 흔들 리지 않는 큰 힘을 얻으리라. 만일 경계 없는 곳에서만 마음을 단련한 사람은 경계중에 나오면 그 마음이 바로 흔들리나니 이는 마치 그늘에서 자란 버섯이 태양을 만나면 바로 시드는 것과 같나니라」하여 과거의 공에 집착한 선법의 폐단을 지양하고 진공에 바탕한 묘유의 선으로서의 선, 진공묘유의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 우정상, 불교와 선, 법무부, 1963
◎ 임태수, 동양의 종교에서 기독교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유교의 효와 불교의선, 민중신학연구소, 2002
◎ 원담, 선과 불교수행, 여성불교회, 1988
◎ 전재강, 학명의 불교 가사에 나타난 선의 성격과 표현 방식, 한국어문학회, 2010
◎ 최욱성, 불교의 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1970
◎ 한기두, 선과 불교의 현대화방향, 원광대학교종교문제연구소, 1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