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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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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의 외식산업
1. 1960년대 이전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Ⅱ. 일본의 영화산업
Ⅲ.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1. 원 소스 멀티 유즈(One-Source Multi-Use)
2. 3H적 특성
Ⅳ. 일본의 과학기술산업
1. 종전에서 부흥기
1) 경사생산방식의 추진과 과학기술시험연구기관의 설치
2) 기업의 기술개발지원제도 추진
2. 고도성장기
3. 조정기
4. 자주기술시대
5. 과학기술정책
Ⅴ. 일본의 자동차산업
1. 조직편제
2. 수리보전활동
3. 개선활동
Ⅵ. 일본의 조선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의 외식산업
1. 1960년대 이전
일본의 외식산업의 원점은 에도(江戶)시대부터 시작되며, 당시의 서민들은 외식으로 스시(すし)와 덴뿌라(てんぷら)를 가볍게 즐겼다고 한다.
일본에 있어서 서양음식점의 탄생은 메이지(明治)시대에 문명개화의 상징으로 이용되었고, 단순히 신기한 것으로 받아들인 서양식품은 다이쇼(大正)시대의 생활개선 운종 속에서 가정의 식생활 개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다이쇼(大正)에 양식과 일식으로 구별되던 업태가 쇼와(昭和)시대에 들어와서는 음식점으로 불렸으며 일식과 양식을 병행하는 점포가 등장하였다.
또한, 1923년 관동대지진이후 소규모 음식점(국수집, 우동집, 식당)과 포장마차가 생겨났다. 1937년 중․일 전쟁 개시 이후 동경의 식당과 요리점 등에서는 주식으로 쌀 사용이 금지되고 메밀과 밀가루 등을 사용한 대용식의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1945년 8월 15일 패전으로 인한 연합군의 일본점령은 일본인으로 하여금 양식선호가 현저히 나타난 시기였다.
≪ … 중 략 … ≫
Ⅱ. 일본의 영화산업
일본은 아시아권에서 중국, 인도와 함께 가장 일찍이 영화를 받아들여 영화산업체계를 확립하였다. 당시 대중적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던 가부끼는 그 지위를 영화에 물려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가부끼는 일본영화의 내용과 형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초기 일본영화가 내용적 주류를 이룬 무사의 이야기를 묘사하는 것은 가부끼의 그대로였다.
이런 초기 일본영화의 문제점은 영화 속의 내용이 구시대라는 점으로 젊은 세대들은 영화가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테마와 형식을 요구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 김영호(2002), 일본의 외식산업 현황과 외식성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 김석준(2000), 일본 조선산업의 구조조정과 노동조합의 대응, 부산대학교
○ 김경수(1991), 일본의 과학 및 산업기술정책, 산업연구원
○ 기성섭(2006), 일본의 자동차 산업 현황 : 일본, 한국자동차공학회
○ 복환모(2001), 일본영화산업연구, 한국영화학회
○ 성미나(201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 분석,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