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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선왕조실록의 개념

Ⅲ. 조선왕조실록의 특징

Ⅳ.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정

Ⅴ. 조선왕조실록과 사관

Ⅵ. 조선왕조실록과 농정전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왕조는 고려 500년 동안 시련과 진통을 겪으면서 배워온 주자학을 바탕으로 지식인 관료들의 중앙집권적 문치주의를 우리의 실정에 맞도록 정착시킨 국가였다고 할 수 있다. 당나라의 귀족문화와 원나라의 세계문화를 종합하고 우리의 토착문화를 가미하여 우리의 독창적 문화를 건설한 국가였다. 세종대의 집현전은 바로 이러한 문화의 틀을 만들었으며, 90년이 걸려 정리한 󰡔경국대전󰡕은 중앙집권적 양반관료체제의 결정판이었다. 그리하여 세계에서 유례가 드문 문치주의 국가를 이룩하였다.
문치주의가 달성되자 무치주의는 퇴색하였다. 지식인 관료인 문신들이 권력의 핵이 되었고 무신이나 행정직은 천대를 받았다. 그리하여 난만한 문화국가를 만들 수 있었다. 반면에 군사력은 약화되었다. 중국화의 길을 가다보니 중화문화를 본뜬 고도의 문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그러나 해적의 나라인 영국‧일본처럼 밖으로 뻗어 나가지는 못하였다. 동아시아 문치주의 국가의 국가안보는 국방보다 외교에 치중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다 보니 국가의 자주권은 악해질 수밖에 없었다. 사대외교는 문화외교의 성격이 강하다. 이것은 동아시아 외교관계의 하나의 특성이기도 하다. 이른바 책봉관계에 바탕을 둔 평화주의가 그것이다. 그렇다고 문화 수준이 낮은 몽고‧여진‧일본 등에까지 머리를 숙인 것은 아니다. 극도의 문화자존의식에 의하여 문화가 앞선 중국에 대해서는 존경심을 표하지만 문화 수준이 뒤떨어진 몽고‧여진‧거란‧일본에 대해서는 자존심을 세웠다. 사대와 교린이 조선왕조 외교의 두 기둥이었지만 사대에 치중하고 교린은 서로 말썽만 나지 않는 수준에서 미봉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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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병주(2010),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보관, 국가기록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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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훈(2012), 한국어 번역 개념사의 명칭론적 접근 : 조선왕조실록 탐구, 한국번역학회
이상호(2010), 조선왕조실록! 역사기록관과 함께 하다, 국가기록원
최순희(2005),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일무에 관한 고찰, 경기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