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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불상의 개념

Ⅲ. 불교불상의 역사적 의미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Ⅳ. 불교불상의 유형
1. 여래상(如來像)
1)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2) 비로자나불(毘盧蔗那佛)
2. 보살상(菩薩像)
1) 문수보살(文殊菩薩)
2) 보현보살(普賢菩薩)
3) 관음보살(觀音菩薩)

Ⅴ. 불교불상의 수인
1. 지권인
2. 항마촉지인
3. 여원인과 시무외인
4. 전법륜인(길상인)
5. 법계정인(선정인)
6. 설법인
7. 합장인
8. 연화합장인
9. 금강합장인
10. 금강권인
11. 아미타정인(九品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고대 인도인의 세계관을 수용하여 불교적 관점에서 체계화한 것으로, 수미산설로 요약된다.
수미산설은 가상의 산인 수미산의 위쪽으로 28개의 하늘을 두고, 수미산 기슭을 인간과 축생의 세계, 땅 밑에는 지옥이 있다고 보고, 28개의 하늘나라 위를 부처님의 경지로 삼았던 것이다.
현재도 주불전의 불단을 수미단으로 부르며, 불상 위의 닫집은 수미산 위의 도솔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한편 불교건축의 특징은 배치와 공간구성, 그리고 상징적인 요소로 나타나는데, 기본 구성원리는 교리체계에 두고 있다.




≪ … 중 략 … ≫




Ⅱ. 불교불상의 개념

불상이란 불교의 신앙 대상으로서 창조된 부처의 모습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가 불상이라 할 때에는 부처의 상, 곧 붓다(Buddha)를 가리키지만 오늘날 이 용어는 모든 불상 조각을 통칭하는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참고문헌
문명대(1976) : 불상의 개념, 법륜사
박홍국(2005) : 수인이 법의에 가려진 신라 불상 소고,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서울대학교박물관 외 1명(2007) : 불상, 지혜와 자비의 몸 : 중국 불교조각 1500년, 서울대학교박물관
이주형(2009) : 불교미술에서 보는 붓다관(觀) : 불상, 중앙승가대학교 불교학연구원
장충식(1983) : 한국의 불상, 동국대학교 불전간행위원회
최인선(2008) : 조선 후기의 불상, 단국대학교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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