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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예불의 정의

Ⅲ. 예불의 의의

Ⅳ. 예불의 종교적 의미
1. 예불은 불보살에 대한 기념과 보은의 의미
2. 예불은 신앙을 표현하는 종교적 행위
3. 예불은 구원의 기능, 구원의 힘(power)
4. 성스러운 맥락(sacred context)을 형성
5. 예불은 불교의 궁극적 가치와 진리, 힘을 보존하고 유지하는 기능

Ⅴ. 예불의 상징물
1. 괘불의 용도
2. 괘불의 역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조석으로 부처님께 향을 사루고 예불을 드리는 것은 오분향예불이라고 한다.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세 가지 악한 일을 계정혜 의 수행으로 물리치고 해탈에 이르신 부처님께 예를 올린다는 뜻이다.
스님들의 수행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조석의 예불은 삼계의 스승이시고 사생의 자애로운 어버이이신 거룩한 석가모니불을 비롯한, 시방과 삼세에 충만하신 불·법·승 삼보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몸과 마음을 바쳐 귀의하겠다는 맹세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머리를 조아려 원하옵나니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무한한 가피를 주시어 모든 중생들이 함께 불도를 이루어, 청정하고 화합으로 충만된 불세계에 들 수 있도록 하여 주시옵소서. 하고 발원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예불의 정의

‘禮佛’이란 일반적으로 불교에서의 예경대상 즉 佛菩薩에게 禮를 올리는 일체의 행위동작을 총칭한다. 이런 정의에 따른다면 한 개인이 佛像 앞에서 禮를 올리는 것은 물론, 대부분의 의례에서 반드시 중요한 하나의 절차로서 設行되어있는 의례의 일부분으로서의 禮拜 역시 예불의 범위에 포함된다. 이렇게 볼 때 매우 광범위한 일체의 행위동작을 지시하는 용어로서 일반적 의미의 예불과 본 논문에서 주요한 분석 대상으로 삼는 ‘예불’은 구별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국립경주박물관 외 1명(2003), 일본의 불교미술 : 예불 대상의 형상화, 국립경주박물관
○ 송현주(1999), 현대 한국불교 예불의 성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이성운(2011), 불교예불의 의미와 행법, 한국정토학회
○ 이기선(2007), 한국 금당의 평면구성과 예불공간. 한국문화사학회
○ 정각(1994), 예불 : 사원에 깃든 불교사상을 찾아서, 봉은사출판부
○ 피교정(2005), 불교의식에 관한 연구 : 현행하는 예불의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