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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성애(동성연애)의 개념

Ⅲ. 동성애(동성연애)의 성격
1. 성 지향성과 성 정체성
1) 성 지향성(sexual orientation)
2) 성 정체성(sexual identity)
2. 동성애와 동성연애
1) 동성애
2) 동성연애

Ⅳ. 동성애(동성연애)의 시각
1. 사회적 시각
2. 종교적 시각
1) 기독교적인 시각
2) 불교적인 시각
3) 이슬람적 시각

Ⅴ. 동성애(동성연애)의 정체성
1. 정체성이 발달하는 연령의 최빈치
2. 청소년기의 동성애
3. 부모의 관심

Ⅵ. 동성애(동성연애)의 묘사방식

Ⅶ. 동성애(동성연애)의 관련용어
1. 호모(Homo), 게이(Gay), 드랙퀸(Drag queen), 드랙킹(Drag king)
2. 양성애자(bisexual)
3. 퀴어(queer), 이반, 성적 소수자
4. 레즈비언(lesbian), 다이크(dyke), 부치(butch), 팸(fe-mme)

Ⅷ. 동성애(동성연애)의 참고서적(베니스에서의 죽음)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선 우리가 생각할 것은 영화라는 매체가 다른 매체에 비해 특징적으로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장점들이다. 우선 영화 속에는 거의 모든 예술의 장르가 녹아들 수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영화는 관객에게 보다 직접적이고 강력하게 다가 설 수가 있다. 또한 이것은 영화라는 장르가 그만큼 새로운 변화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는 이야기도 된다. 따라서 영화는 기존의 문학이나 미술, 음악을 어우르면서 그것들보다 훨씬 더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매체로 인정받고 있다. 둘째로 영화는 여러 가지 면에서 훨씬 경제적인 매체이다. 물론 한 편의 영화를 제작할 때 드는 비용은 엄청나지만 일단 만들어낸 영화는 계속해서 재생산이 가능하며 오늘날의 극장 배급망을 이용하여 얻는 수입은 엄청나다. 이런 면에서 영화는 금세기 최고의 문화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장점들은 텔레비전 또한 갖추고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이에 대해 영화가 강점을 가질 수 있는 것은, 공중파 방송이 지나치게 기존 권력에 의해 좌우되어 보수화 될 수밖에 없는 데 비해 영화는 제작자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1)동성애 운동을 벌이는 동성애자들이나 2)동성애가 내포하는 현대 사회에서의 의미- 자유주의적 인권운도, 혹은 성과 가족에 대한 담론, 또는 정상과 비정상의 논의 등 -를 해석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작가, 그리고 3)동성애자들을 대상으로, 혹은 동성애라는 신기한 주제로 돈을 벌려는 사람들 모두에게 영화라는 매체는 안성맞춤의 것이었다.
동성애 운동을 벌이는 사람들에게 영화라는 매체는 절실한 것이었을 게다. 동성애 영화가 시작되었을 무렵에는 최소한의 인권도 보장되지 않았을 상황이었고 그들의 생각과 요구를 전달하는 가장 적절하고도 효과적인 매체를 고르는 것이 급선무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영화는 기존의 관념이나 표현 방식을 버리고 자기들만의 생각과 표현 방식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었을 것이고 이에 대한 시도는 대단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따라서 이들은 이러한 자신들의 영화를 가지고 뭉칠 수 있었고 자기들의 목소리를 높일 수도 있었다. 한참 앞에서 말한 바 있지만. 로스앤젤레스나 뉴욕, 샌프란시스코, 프랑크 푸르트 등에서의 게이, 레즈비언 영화제는 단순히 영화제의 차원을 넘어 이들만의 축제의 성격을 갖는 것이었다.
그들 자신이 동성애자는 아닐지 몰라도 동성애라는 것이 현대 사회에서 가질 수 있는 의미체계 때문에 동성애를 영화 속에 그리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이것들은 단순히 소재주의에 머무른다는 비판도 받고는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되려 현대의 성관념이나 가족제도 혹은 의식 전반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훌륭한 영화가 되기도 한다. 아니, 적어도 무언가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는 마련해 주고 있는 것이다. 사실 동성애를 다루는 대부분의 주류 영화들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동성애가 우리 사회에서 가질 수 있는 의미라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앞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우선은 소외된 사람에 대한 인권보호라는 측면에서다. 같은 영화가 대표적이다. 사실 이런 영화에서는 ‘동성애를 하는 사람일지라도’ 나 ‘동성애를 하는 사람들까지도’ 인권을 가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되려 동성애라는 것을 우리가 인정해야 하지만 그래도 역겨울 수밖에 없는 것쯤으로 치부하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소외된 계층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그리면서 동성애를 따뜻한 시각으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성공하는 수작들도 나름대로 많다.
참고문헌
ⅰ. 김영경(2009), 동성애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ⅱ. 김경희(2006), 동성애자의 성역할 정체성과 인물화 특성 연구, 대구대학교
ⅲ. 변종길(2002), 상관적 진리 개념과 동성연애, 고신대학교
ⅳ. 이광호(2002), 동성애자와 인간 존엄성, 한국건강관리협회
ⅴ. 조대훈(2011), 동성애에 대한 교수적 태도의 영향 변인 연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ⅵ. 장재봉(2006), 동성애, 과연 '다른' 사랑의 선택일까?, 부산가톨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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