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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친일문학의 역사

Ⅲ. 친일문학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Ⅳ. 친일문학의 인식
1. 친일문학에 대한 개념을 묻는 질문
2. 친일문인에 대한 인지도를 묻는 질문
3. 구체적인 친일문학작품에 대한 인지도
4. 친일문학을 창작한 주된 이유에 대한 생각
5. 본인의 친일문인이었다는 가정 질문

Ⅴ.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1. 이광수
2. 주요한
3. 최남선

Ⅵ. 친일문학과 친일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반적으로 1930년대 후반기 문학비평에 대한 연구가 일천한 상태였다면, 최근 들어서는 1930년대 후반기 비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930년대 후반기 비평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계기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해방직후 문단의 재편성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해방직후 한국문학 전반에는 거대한 이합집산의 과정이 나타난다. 이 이합집산과정은 경향문학의 분열과 경향문학과 모더니즘 문학의 결합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즉 일제시대에 같은 지향점을 보였던 임화, 김남천 등과 안함광, 한설야, 이기영, 한효 등이 해방직후 서로 이념적 지향점을 달리하게 되며, 이중 임화와 김남천은 일제시대에는 실체를 인정하지 않던 이태준, 박태원, 김기림, 정지용 등과 결합하는 양상이 나타났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친일문학의 역사

친일문인과 그들의 작품들은 국문학사에서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백철에 의해서였다. 백철은 ‘조선문인협회’와 같은 어용 문인단체에 의한 일어화 촉진 등을 근거로 1941년 말부터 해방까지를 ‘암흑기’로 규정하였다. 그는 당시의 문학사를 ‘브랑크의 시대’라고 하였다.
한편 문학가로서 책임을 느끼고 이 시기의 문학을 증언해야겠다는 입장이 장덕순에 의해서 나타났다. 장덕순은 백철의 입장을 비판하였다. 즉 역사가 행위된 시간상에 ‘블랭크(blank)’나 ‘갭(gap)’이 있을 수 없다고 본 그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살려서 이시기의 문학의 행상을 더듬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강상희(2003), 친일문학론의 인식구조, 한국근대문학회
◈ 곽은희(2007), 일제 말 친일문학에 나타난 식민지 근대성 연구, 영남대학교
◈ 김혜연(2006), 식민주의 전략과 친일문학 연구, 중앙대학교
◈ 류보선(2003), 친일문학의 역사철학적 맥락, 한국근대문학회
◈ 오문석(2006), 민족문학과 친일문학 사이의 내재적 연속성 문제 연구, 한국문학연구학회
◈ 조진기92006), 1940년대 문학연구의 성과와 과제 :일제말기 친일문학 논의를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