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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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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8 15해방(8 15광복)의 과정

Ⅲ. 8 15해방(8 15광복)의 인식

Ⅳ. 8 15해방(8 15광복)의 남북한교역
1. 8‧15 직후 남북한교역 실태
1) 남북한교역 일지
2) 남북한교역의 규모
2. 남북한 교역의 특징

Ⅴ. 8 15해방(8 15광복)의 국경일(광복절)

Ⅵ. 향후 8 15해방(8 15광복)의 바람직한 자각의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꿈에도 그리던 해방이 되었다. 잔혹한 일제의 억압과 수탈에도 독립과 자유를 위한 우리 민족의 대장정이 끈질기고 치열하였기 때문에 해방을 맞이한 감격은 눈물겨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마냥 기뻐하기에는 우리 민족에게 해결해야할 당면한 과제가 너무나도 시급하였다. 그것은 식민지 잔재를 청산하고 자주독립국가를 건설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제 식민지 지배로 왜곡된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사회제도를 바로 잡는 것부터 일제에 협력하여 우리 민족을 고통의 수렁으로 몰아넣었던 민족 반역자와 친일파를 처단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침략자 일제가 물러갔는데도 한반도는 우리 민족의 뜻대로 운영되지 않았다. 새로운 사회에 대한 희망은 채워지지 않았고, 식민지 잔재는 청산되지 못하였으며 오히려 남북분단이라는 또 다른 민족사적 비극이 시작되었다.
채만식의 는 구한말부터 8‧15 해방에 이르기까지 근 50여 년 동안 한 농토의 소유권이 세 번씩이나 바뀌게 되는 사연을 통해 자기 땅을 가진 평범한 농민이 구한말의 봉건적 수탈과 식민지 초기의 토지 정책에 따라 소작농으로 전락하게 된 경과와 그 소작농이 해방 이후에도 소작인 처지를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내력을 그리고 있다. 구한말 한씨 집안은 ‘피와 땀이 어린 땅’을 스무 마지기를 가지고 있는 상층 농민이었는데 탐욕스러운 군수의 간교에 의해 열세 마지기를 빼앗기게 되었고, 일제 강점기에 들어서는 남은 토지마저 어쩔 수 없이 일인에게 팔게 되어 빈털터리가 된다. 이런 한 생원에게 유일한 희망은 일본이 망하고 일인이 조선에서 떠나면 자신이 팔아 버린 땅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허황된 믿음이다. 그런데 시간의 흐름은 이 허황된 믿음을 현실로 바꾸어 놓는다. 그렇지만 한생원에게 해방의 감격은 전혀 없고 오직 하나 기대되는 것은 자신이 팔아버린 토지를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상황은 한생원의 생각과는 전혀 다르게 전개되어 자신이 소유했던 토지는 일인의 앞잡이였던 산림 감독원에게 넘어가게 된다. 이런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이한 한생원은 기가 막힌 나머지 ‘나라’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
참고문헌
◎ 김호일, 8·15 해방의 역사적 의의, 한국민족운동사학회, 1999
◎ 김삼웅, 8·15광복의 의미와 통일과제, 민족통일중앙협의회, 2010
◎ 신주백, 해방, 광복, 한국역사연구회, 2006
◎ 유임하, 다시 돌아보는 8·15 해방의 의미와 그 현재성,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5
◎ 윤경로, 8·15해방과 분단에 대한 역사적 이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2
◎ 편집부, 8.15광복과 국토분단 그리고 정부수립, 북한연구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