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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여성의 인권

Ⅲ. 아동의 인권

Ⅳ. 학부모의 인권

Ⅴ. 노숙인의 인권

Ⅵ. 기독교의 인권
1. 근대 한국 기독교의 인권
2. 기독교내에서의 인권차별
3. 기독교의 최근인권활동(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Ⅶ. 외국인노동자(이주노동자)의 인권
1. 외국인노동자 집단 거주지의 증가
2. 집단거주지역에서의 문제
3. 다문화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정책과제
1) 집단거주지에 대한 정책적 고려의 필요성
2) 다문화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의식의 전환

Ⅷ. 장애인의 인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UN 헌장은 그 전문에서 금세기 들어와 두 차례에 걸친 전쟁의 참화에서 다음 세대를 구출하기 위하여 그 첫 번째로 “기본적 인권 및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신념을 재확인한다고 규정하였다. 기본적 인권 및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무시하는 국가에서 침략전쟁이 발생했다는 역사적 평가가 이러한 가치를 최우선 순위에 두게 한 것이다.
UN은 그 창설 직후 경제사회이사회 산하 인권위원회로 하여금 인권장전을 준비하도록 하였고, 그 전단계로서 1948년에 기본적 인권 및 자유의 내용을 담은 “세계인권선언”을 도출케 하였다. 이 선언의 내용은 법적 구속력이 없는 것이었으나 그 후 UN의 여러 인권관계조약 그리고 지역적 차원에서의 인권보호를 위한 각종 조약에서 동 선언의 여러 원칙과 내용은 현실화되면서 관습국제법규범으로서의 지위를 인정하는 국내 판례도 나오게 되었다.
1966년에 UN 총회에서 채택된 A규약, B규약 및 동 선택의정서는 1976년에 발효되면서 개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범세계적인 문서가 되었다. 개인이 인권이사회라는 국제법정에 당사국의 규약위반으로 인한 피해를 청원할 수 있게 된 제도는 인권보호에 있어서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그렇지만 개인의 인권이사회에 대한 청원권의 행사는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다. 규약상 보호되는 권리나 자유를 침해당한 개인이 국가를 상대로 인권이사회에 청원하기 위하여는 몇 단계의 절차적 장애를 통과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적 장애를 규정하는 이유는 국제법정이 바로 제1심이 되고 최종심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사실에 있다. 주권국가의 병존을 전제로 하는 국제법체계에서 국가주권 개념은 여전히 국제법을 지탱하는 지주로 작용한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개인에 대한 권리보호의 주체는 국제기구가 아니라 여전히 국가 개인에 대하여 규약에 인정된 권리를 존중하고 확보할 것을 요구하고 권리침해에 대하여 효과절인 구제가 확보되도록 요구한다. 따라서 국제조직에 의한 권리보호는 부차적인 것으로 볼수 있다.
참고문헌
강영혜(1993) : 학부모의 교육적 권리,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신옥주(2011) : 장애인의 인권강화를 위한 법제 개선방향 연구, 한국토지공법학회
이병화(2008) : 국제법상 여성의 인권과 문화상대주의의 한계, 대한국제법학회
이양희(2011) : 국제개발협력과 아동의 인권, 한국국제협력단 ODA연구실
이헌석(2009) : 노숙인의 인권보장을 위한 법적과제, YMCA
이숙진(2011) : 민주화이후 기독교 인권담론 연구, 한국종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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