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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인과론 해석의 유형
1. 선인선과 악인악과론
1) 참회개과하는 사람은 능히 상생 상극의 업력을 벗어나 죄복을 자유로 할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2) 󰡔대종경󰡕에도 제각기 선악의 연을 따라 지은대로 과보가 나타난다 하였다
3) 인연이 서로 돕고 의지하여 모든 일을 원만히 성취하게 되는 좋은 인과관계라고 하였다
4) 불조요경에서도 업보차별경의 요지가 선인선과 악인악과라는 맥락으로 되어 있다
5) 선악간 당하는 일 가운데는 반드시 원인이 있어서 그 결과가 오게 된다고 하였다
6) 기본적인 인과론 이해의 정신은 선인선과 악인악과라고 하였다
2. 삼세 윤회론

Ⅲ. 원불교 인과론 해석의 시스템론

Ⅳ. 원불교 인과론 해석의 한계
1. 선인선과 악인악과론에 대한 해석의 한계
2. 삼세윤회론에 대한 이해의 한계
3. 심성론적 인과설의 한계

Ⅴ. 향후 원불교 인과론 해석의 개선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불교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교화 활동은 훈련이다. 따라서 교화단에 있어서도 훈련이 가장 두드러진 기능으로 꼽혀진다. 대종사께서 본교 기본 교서인 정전에 훈련법(상시훈련법과 정기훈련법)을 넣은 것은 타 종교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법으로 조직원을 지도하고 감독하는 데는 10인 1단의 단조직을 통하여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일 것이다.
이 훈련이란 어떤 일정한 조직을 통하지 않고서는 어렵게 된다. 지식과 연령이 서로 다르고 각자 자기 직장 자기 생활에 얽매어 있는 사람들을 고루 훈련시키고 감독하려면 특수한 조직과 운영이 창안되지 않고서는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교화단 조직은 훈련 기능으로 이러한 여러 조건을 완전히 해결한 조직이라 할 수 있다.
훈련의 내용은 대체로 교리에 대한 훈련, 의례에 대한 훈련, 원불교 교단 헌규에 대한 훈련, 원불교 교단 상식에 대한 훈련, 문맹퇴치 훈련, 의견안 제출, 생활 개선 등이다
교화단을 통하여 의견 제출을 장려하는 뜻은 단원끼리 의견을 교환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횡적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통하면서 아래로부터 의견을 모아 위로 제출하기도 하고 상위의 의견이 아래로 시달되기도 하는 상하 좌우가 두루 통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대개 피지도자의 입장에서는 의견이 있어도 하의상달의 기회가 없어 사장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10인 1단의 단조직에서는 용이하게 단회를 통하여 상호간의 의사를 토론하고 상부에 반영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중간 지도자 양성은 교화단이 조직 구조상 갖는 특징적인 기능이다. 대규모의 조직은 대체로 계층을 이루고 있다. 교화단은 조직 원리상 28계층을 이룬다. 최고 지도자(총단장)아래 9인의 단원이 있고 9인의 단원은 다시 단장이 되어 각각 9인의 단원을 지도한다. 그리고 9인의 단원은 다시 각각 9인의 단원을 지도하게 된다. 그리하여 교화단의 단원층은 최고 지도자(총단장), 중간 단원, 최하위 단원으로 계층을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서 중간 지도자란 바로 중간 단원을 의미한다.
교화단의 최고 지도자가 교화단의 활동 방향, 훈련 목표 등을 결정하는 기능을 가진다면 중간 지도자는 최고 지도자의 경륜을 일률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고 하겠다.
만약에 중간 지도자가 최고 지도자의 지도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교화단의 조직은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교화단에 있어서 중간 지도자 양성이라는 기능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성장, 원불교 인과론 해석의 제문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0
김성장, 인과론 해석의 유형과 마음공부 : 원불교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06
김순금, 원불교 인과론의 시스템론적 해석, 한국원불교학회, 1998
박희종, 원불교 인과론의 음양상승론적 해석, 한국종교학회, 2008
서은애, 원불교 신앙문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2001
탁병문, 원불교 인과관의 연구, 원광대학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