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무속신앙, 가정신앙, 공동체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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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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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민간신앙으로써의 종교의 의미와 미신
1.민간신앙과 종교의 범위 그리고 미신과의 차이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3.외래 종교의 민간신앙과의 결합

▲무속신앙
1.무속신앙의 사회적 기능
2.무당의 유형
3.무속의례의 갈래
4.굿의 구성요소

▲가정신앙
1. 가신신앙(家神信仰)의 성격
2. 가신신앙의 유형

▲공동체 신앙
1.역사
2. 동제
본문내용
▲민간신앙으로써의 종교의 의미와 미신

1.민간신앙과 종교의 범위 그리고 미신과의 차이
민간신앙이란 민간에서 대대로 전승하는 자연적 신앙이다. 민간신앙은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한 자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종교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우리 민족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민간의 신앙이다. 대개 종교의 범위로 체계화된 외래종교만을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종교의 범위를 학술적으로 정의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종교는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에서 기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조그마한 개인적 신앙이라도 종교의 범위에 넣는 것이 옳다고 볼 수 있다. 미신이란 체계화된 고등종교에서 민간신앙을 비과학적이라 하여 경멸하여 부른 용어 이지만 현재의 학계에선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고등종교도 역시 비합리적인 절대적 존재를 믿는 만큼 민간신앙을 미신이라 하여 경멸하는 행동은 비합리적이라 볼 수 있다.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민간신앙에는 민중의 생활로 전승하는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는 마을신(洞神)을 위시하여 집안신(家神), 무속, 독경, 자연물, 영웅, 사귀(邪鬼) 등에 대한 신앙과 풍수, 점복, 예조, 금기, 주술, 풍수지리, 민간의료 등의 신앙이 있다.
우리의 민간신앙에 관한 것으로 처음은 {한서} 및 {후한서}의 에서 언급된 제천행사 곧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삼한의 시월제 등이다. 특히 거기에는 예맥(濊貊) 사람들의 의례와 풍속에 대해 언급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속학』김동욱 외 새문사(1998) 『한국의 풍속 』 최준식, 이화여대출판부(2005)
『한국민속학총서 』 민속학회 교문사(1998)
『한국민속학의 이해』 민속학회 문학아카데미(1994)
『민간신앙의 실체와 전승』 김종대 민속원(1999)
『한국민속대관3 』 장주근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82)
『한국 민속사 입문』 임재해 지식산업사
『한국민속의 세계9-기타신앙 민간신앙』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2001)
『민속학의 이해』 최인학 밀알(1995)
『한국 무속의 이해』 최길성(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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