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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와 선종
1. 선종의 도입
2. 선종의 성립
1) 희양산문
2) 성주산문
3) 실상산문
4) 동리산문
5) 봉림산문
6) 수미산문
7) 사자산문
8) 사굴산문
9) 가지산문(장흥 보림사)
3. 선종의 사회적 성격

Ⅱ. 불교와 힌두교

Ⅲ. 불교와 향가

Ⅳ. 불교와 불구
1. 당(幢)
2. 당간(幢竿)

Ⅴ. 불교와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Ⅵ. 불교와 청소년비행

Ⅶ. 불교와 노인
1. 보은과 공경사업
2. 의료사업
3. 구빈 및 방빈사업
4. 상담사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와 선종

1. 선종의 도입

선종 - 불교의 중국화
達磨 - 慧可(神光) - 僧燦 - 道信 - 弘忍 - 神秀(북종)- 慧能(남종) - 南嶽 懷讓 - 馬祖 道一- 靑原 行思 - 石頭 希遷
6조 혜능대에 이르러 비로소 토착화 혜능 이후 본격적 선종으로 성립 발전되었다.
한국의 선종은 법랑(?-755)․신행(704-779)에 의해서 도입, 도의에 의해 전파 ⇒신행은 북종계통. 도의는 남종계통이다.
神行(704-779) : 도신→법랑(?-755)의 법맥과 神秀→普寂→志空으로 이어지는 두 계통의 법맥을 이었다. 신수계통은 북종(漸修적 입장)이다.
級干 金常勤이 父. 40세 이후에 출가하였다. 호거산 법랑문하에서 수련하였다. 3년 만에 법랑이 죽자 중국유학을 하였다(755년 경-안록산의 난으로 2년간 구금). 지공문하에서 득도.




≪ … 중 략 … ≫




Ⅱ. 불교와 힌두교

힌두교와 불교는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종교의 기원지가 같은 인도이며, 두 종교 모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하였다. 둘 다 근본사상인 업과 윤회사상이 기본사상이다. 여기에서는 초기불교와 Varnashuramadharma의 비교를 시도해보고 싯다르타의 깨달음을 얻기까지의 행적을 추적해 봄으로써 싯다르타가 얼마나 Varnashuramadharma를 잘 이행하였는지 알아보고 그가 왜 또 다른 사유를 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임원빈(2003), 불교(선종)문화와 당말의 시가, 한국중어중문학회
◇ 이기백(1999), 삼국시대 불교 수용의 실제, 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 이병열(2005), 청소년 비행 문제의 불교적 대응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 정주동(1970), 한국불교문학연구 : 특히 향가의 불교문학적성격, 경북대학교
◇ 허상호(2009), 불교의례의 불구와 그 용법, 한국문화사학회
◇ Max Weber 외 1명(1986), 힌두교와 불교, 한국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