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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놀이문화(놀이)의 어원, 놀이문화(놀이)의 필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심리적 태도, 놀이문화(놀이)와 유아놀이, 놀이문화(놀이)와 청소년놀이, 놀이문화(놀이)와 화전놀이,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문화(놀이)의 어원

Ⅲ. 놀이문화(놀이)의 필요성

Ⅳ. 놀이문화(놀이)의 심리적 태도
1. Agon(시합)
2. Area(도박)
3. Mimicry(흉내)
4. ilinx(모험)

Ⅴ. 놀이문화(놀이)와 유아놀이
1. 2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2. 3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3. 4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4. 5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Ⅵ. 놀이문화(놀이)와 청소년놀이

Ⅶ. 놀이문화(놀이)와 화전놀이
1. 놀이 공론
2. 택일
3. 통문
4. 시부모님(舅姑)
5. 음식 준비
6. 몸치장
7. 나들이
8. 화전 굽기
9. 유흥
10. 귀가

Ⅷ.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첫째, 놀이는 학습 역동적 학습방법이다. 놀이가 갖는 의미의 층은 먼저 의식적인 수준으로 구조화된 환경층이 있고, 신체적.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층이 있으며 더 깊은 곳은 환상의 수준으로 구성된다. 현실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흔히 환상놀이에서부터 싹터서 성장하게 된다. 자기활동과 경험은 아동이 사실을 학습하고 습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둘째, 놀이는 아동의 판단력을 돕는다. 놀이는 아동 자신의 내부 가장 깊은 곳의 느낌과 사고를 연습해 보는 유일한 방법이다. 아동은 추상적으로 추론하고 자신의 사고를 명료화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며 상상력이나 어휘력도 부족하다. 사물의 속성과 아동 자신의 세계에 관한 생각을 설명하고 풍부히 위해서는 수 없이 다양한 직접적인 경험들 즉 손으로 만져보고, 분류해보며, 순서를 정하고, 모양을 본뜨고, 짝을 맞추고, 재보는 경험들이 필요하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사물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무엇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학습은 놀이를 통해서 구체화될 수 있다. 수학.과학.지리학.외국어 등의 모든 학교 과목들은 놀이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개념을 파악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아동이 놀이에 쓰는 에너지는 학교학습에 들이는 에너지를 훨씬 능가한다. 해야하기 때문에 읽거나 공부를 하는 것보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 지식을 추구하도록 하는 것이 놀이이며 곧 학습이며 근본적으로 놀이는 평생교육이다(강문희. 1996).
참고문헌
도날드 위니캇 저, 이재훈 역(1997), 놀이와 현실, 한국심리치료연구소
백승호(2007), 종교교육을 위한 청소년 놀이문화 활용 방안, 전북대학교
이중구(1997), 한국적 놀이문화 공간의 개념모형 설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임은정(2012), 나는 놀이의 주인공, SOLID
Jeffrey Trawick-Smith 저, 신혜영 외 2명 역(2007),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 놀이지도, 다음세대
Saralea E. Chazan 저, 유미숙 외 2명 역(2012), 놀이 프로파일,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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