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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마당극의 정의와 특성

Ⅲ. 마당극의 특성

Ⅳ. 마당극의 구성과 인물
1. 특징
1) 상황적 진실성
2) 집단적 신명성
3) 현장적 운동성
4) 민중적 전형성
2. 구성
3. 인물

Ⅴ. 마당극의 내용

Ⅵ. 마당극의 공연과정

Ⅶ. 마당극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양 연극이론에서 대사 중심의 텍스트를 연극작품의 유일한 의미체로 보는 관점은 19세기 말까지 지속되었다. 텍스트에 이미 훌륭한 연출이 내포되어 있어서 그것을 발견하는 것이 연극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여기는 이러한 태도는, 이성중심주의 연극의 지배적인 전제였다. 연극적 작업을 텍스트에 종속시키는 연극에 대해 경고한 아르또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서구 연극에서는 드라마의 본질을 텍스트에서 찾고자 했다. 아르또의 경고는 텍스트 중심의 서구 연극의 한계를 지적한 것이었으며, 이성 중심 연극에 대한 이러한 도전이 동양 연극들로부터 얻은 영감에서 비롯되었음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마당극의 중심은 연극을 위해서 생산된 희곡 텍스트가 아니라, 연극의 공연 ‘과정’에서 생성되는 ‘공연 텍스트’이다. 그것은 텍스트로부터의 허구화 과정에서 마당극 공연의 본질적 의미를 찾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반서구적 연극, 반이성주의적 연극이다. 이런 점에서 마당극은 우선 언어 텍스트로부터 출발하는 전통적 서구 연극과 다르며, 오히려 문자언어로 창작되고 기록된 희곡으로부터 출발한 연극만이 진정한 연극이라는 서구적 입장과 기록된 문학이나 읽히는 희곡을 거부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러한 속성은 탈춤이나 판소리 등의 우리 전통 연희가 오랜 세월 구비전승되다가, 그 전승력이 약화되어 의식적으로 전승을 보호하기 시작하면서,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활발하게 문자 텍스트로 기록되고 출판된 무당굿․판소리․탈춤․꼭두각시놀음 등과 그 맥을 같이 한다. 마당극의 경우도 어떤 개인이 주동이 되어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전반적으로는 대체로 공동창작의 성격을 강하게 띠게 되며, 이런 창작과정과 공연과정이 먼저 선행되고 이 공연과정이 어느 정도 끝난 다음에야 문자텍스트로 정리되고 출판되었다. 그러나 이 대본들조차도 고정불변한 판본이 아니라 공연장소․상황․관중의 개입 등에 따라 수시로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텍스트에 불과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공연학의 힘을 빌려 텍스트의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생기게 된다. 공연학에서 말하는 ‘텍스트’는 구비적이거나 기록되었거나 몸짓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는데, 그 근본적인 공통 특징은 ‘반복’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뿐이다. 따라서 공연학적 의미에서의 ‘텍스트’는, 언어적 구조를 가진 책․희곡․대본들뿐만 아니라, 의식(儀式)과 제의(祭儀) 등을 포함하는 데에까지 확대될 수 있다.
동양의 전통 연극들은 ‘동작학적’ 관습들이 반복이 가능한 어떤 공통된 의미를 형성한다는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방옥(1995), 마당극 연구,한국연극학회
ⅱ. 김월덕(2000), 마당극의 공연학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 한국극예술학회
ⅲ. 박진태(2001), 현대 대중매체 문화와 구비문학 : 탈춤과 방송 마당놀이, 계명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ⅳ. 박인배·이영미(1987), 마당극론의 진전을 위하여, 민족극 정립을 위한 자료집
ⅴ. 이영미(1996),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ⅵ. 전경욱(1993), 민속극, 민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