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

 1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1
 2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2
 3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3
 4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4
 5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5
 6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6
 7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Ⅲ. 마당극의 특성

Ⅳ. 마당극과 민속극

Ⅴ. 마당극과 김지하

Ⅵ.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1. 대본 제작
2. 마당극 연습
3. 표현 및 발성 연습
1) 괴물놀이
2) 전갈놀이
3) 상상력놀이
4) 과하게 표현하기
4. 캐스팅, 소품, 의상, 무대 꾸미기, 리허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축제에 지역의 힘을 결집시키고 지역주민들을 참여시키기 위해서 축제가 개최되는 장소의 선정이 중요하다. 축제는 지역의 공간에 담긴다. 축제를 담는 공간 역시 축제를 담은 이후 축제로 인하여 달라진다. 축제의 테마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축제는 의도적으로 꾸며지기도 한다. 공연예술에 있어서 무대나 객석과 같은 ‘공간’은 연극의 형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토대이다. 마당극이 ‘마당’ 혹은 ‘판’이라는 열린 공간을 선택한 것은 마당극의 양식적 성격을 근본적으로 결정하는 요체이다.
초기에 과천에서 공연된 마당극은 탈춤, 풍불, 판소리 따위의 전통적인 민속 연희를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킨 야외 연극이다. 마당극은 공연자와 청관중의 상호작용 통로가 개방된 무대를 벗어난 대체 연극 양식이다. 마당극에서는 관객이 연극의 주체이며, 연극의 공연 장소인 ‘마당’이라는 공간은 곧 삶의 연장 공간이다.




≪ … 중 략 … ≫




Ⅱ. 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정치적 민주 ․ 경제적 자립의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문화 방면에 있어서도 전후 외래문화의 무분별한 유입으로 위축되었던 민족문화를 되살려 문화적 독립을 이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탈춤을 비롯한 전통극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60년대의 전통문화에 대한 열기는 대체로 원형의 재현과 보존이라는 전승적 차원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며, 민족문화에 대한 무조건적인 애정과 복고적이고 폐쇄적인 경향 때문에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오히려 가로막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70년대 마당극이 탄생할 수 있는 이념적 토양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현민(1993), 1970년대 마당극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김월덕(2000), 마당극의 공연학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 한국극예술학회
이종배(1983), 마당극 에 대한 소론, 원광대학교 / 이헌
임진택(1987), 민중문화운동과 마당극, 인하대학교
정은희(1990), 한국 마당극 연구, 조선대학교
표경흠(1993), 마당극의 인식, 대구대학교 / 영광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