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의 전개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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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극의 전개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탈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극의 전개 -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 차 례 >
Ⅰ. 서론 ----------------------------------------------------------- 2p.
Ⅱ. 본론 ----------------------------------------------------------- 2p.
1. 무당굿놀이 ------------------------------------------------------ 3p.
2.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 3p.
3. 탈춤 ----------------------------------------------------------------- 3p.
가. 탈춤의 기원과 주 특성 ------------------------------------------------ 3p.
나. 탈춤의 유형 - 조동일 ------------------------------------------------- 4p.
(1) 탈춤의 세 유형 - 농촌탈춤, 떠돌이탈춤, 도시탈춤
농촌탈춤
떠돌이탈춤
도시탈춤
다. 탈춤의 극성의 구현 양상(장르론적 관점) ---------------------------------- 7p.
(1) 행위중심의 제시형식과 다원적 구조
① 제시수단의 결합방식과 장면전화 방식
② 인물 중심의 사건 전개와 극적 구조
(2) 향유 공간의 공동체적 성격과 대동성
탈춤 연행에 관련된 여러 계층의 성격과 역할
향유 공간의 성격과 인물 - 관객의 교류 양상
4. 전통극의 현대화와 마당극 ---------------------------------------------- 15p.
가. 마당극의 등장 ------------------------------------------------------ 15p.
나. 마당극의 형성 ------------------------------------------------------ 15p.
다. 마당극의 성과와 과제 ------------------------------------------------ 17p.
5. 무대극 -------------------------------------------------------------- 17p.
가. 무대극의 정의 ------------------------------------------------------ 17p.
나. 창극의 등장 -------------------------------------------------------- 17p.
다. 창극의 종류와 극복 과제 --------------------------------------------- 18p.
라. 창극의 민족극적 특성 ------------------------------------------------ 18p.
Ⅲ.결론------------------------------------------------------------------19p.
Ⅰ. 서론
민속극은 내력을 쉽게 알 수 없다. 나라에서 주관하는 연회, 무용, 상층문화는 기록이 많지만 이와 달리 본격적인 민속극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 탈춤 같은 것들은 하층의 연극으로 머물렀기 때문에 자취를 밝히기 위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속극은 큰 의의를 가진다. 상층문화의 전례에 구애되지 않고 민중의 독자적인 창조력을 가장 뚜렷하게 구현한 것이 민속극이기 때문이다. 민속극은 구전되어 전해지는 만큼 의지할 만한 전례, 규범이 없으므로 격식화된 문학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신선하고 발랄한 표현을 키워나갈 수 있게 했다.
민속극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탈춤이지만 탈춤을 살펴보기 전에 무당굿놀이와 꼭두각시놀음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Ⅱ. 본론
1. 무당굿놀이
무당굿놀이는 무당이 하는 굿에 포함되어 있는 연극이다. 굿은 엄숙하게 거행되는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행사이지만 그 자체가 구경거리일 수 있으며, 흥미롭고 연극적인 성향을 지닌 놀이를 갖추어 청중을 모았다. 그리고 그 놀이하는 내용이 다채로워져, 조선후기 민속극의 하나로 뚜렷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굿이 연극적인 성향이 있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신을 맞이한다는 의식을 보여주기 위해 무당은 신을 나타내는 탈을 쓰고, 또 다른 사람들은 배역이 있는 다른 극중 인물을 설정하면서 서로 놀이를 한다. 한 사람이 일인다역을 하기도 하고 관중가운데 아무나 즉석에서 끌어내서 잠시 동안 상대역 노릇을 하게 하기도 한다. 때로는 신을 즐겁게 한다는 구실을 내세워 관중을 즐겁게 하는 효과를 노려, 신을 격하시키고 일상생활의 비속한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들이 바로 무당굿놀이의 극적 특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모습이 드러나는 굿들에는 제주도 , , , 동해안 무속의 등이 있다. 예를 들어 는 원님굿이라고도 하는 천왕굿에 이어서 하는 것인데, 과거에 그 고을에서 원님 노릇하던 이들의 혼을 불러 위로하는 절차이다. 내용은 원님을 욕보이는 내용인데, 여러 역들이 다음과 같은 극적 대화를 나눈다.
사또 : 이 골 도리강관 바삐 현신하렸다.
강관, 고지기 : 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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