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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화의 유형과 글감
1. 동화의 유형
1) 표현과 전달 방법
2) 독자에 따라
3) 제재의 표현 형식
4) 장편동화
5) 중편동화
6) 단편동화
2. 동화의 글감

Ⅲ. 동화의 발전

Ⅳ. 동화의 환상성

Ⅴ.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1. 아내 살해의 이야기
2. 잔혹행위의 이야기

Ⅵ. 동화의 성차별의식
1. 콩쥐 팥쥐
1) 콩쥐
2) 왕자
3) 팥쥐 엄마
2. 나무꾼과 선녀
1) 나무꾼
2) 선녀
3) 사슴
3. 심청전
1) 심청이
2) 심봉사
4. 신데렐라
1) 신데렐라
2) 왕자

Ⅶ.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화에 대한 정의를 한 마디로 말하기가 어렵다. 이원수는, 아동 문학의 기간으로 알려져 온 동화는 사실 전래동화, 창작동화, 교훈동화 위주의 동화, 예술 동화 ……등의 잡다한 형태와 내용으로서, 이것들을 함께 놓고서는 뚜렷한 정의를 내리기 어려울 정도로 흐트러져 있다고 말을 하였다. 그리고 이어서, 동화는 어린 아이들에게 주는 이야기로 어린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말과 내용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통념이라고 설명하였다.
동화는 어린이들을 위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재미있는 이야기이다. 단순하게 재미있는 이야기라고 말한다면, 동화를 너무 안이하게 취급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그렇다고 어려운 용어로써 복잡하게 정의를 내린다는 것도 무리이다.
동화라는 말은 영어로는 fairy tales 라고 하는데, fairy tales 에는 요정이라든가 마녀나 천사 등이 등장하는 것이 상례이지만 이외에 전설이나 민담까지 통틀어 fairy tales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독일어로는 메르헨이라고 하며 설화 문학의 뜻이 내포되어 있는 용어이다.
동화에 대한 뜻을 보다 잘 알기 위하여, 여기 몇 사람의 동화에 대한 설명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석용원- 동화의 현대적 의미는 옛날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그 형식을 취하고, 그리임과 안데르센을 고행으로 하는 상징적인 문학 형태로서, 인간 일반의 보편적 진실을 소박하게 내용으로 한 시에 가까운 산문 문학이라고 말하였다.
이원수- 이미 말한 동화의 의미 안에, 동화의 시적인면을 강조하였다. 동화를 곧 하나의 시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그만큼 동화가 시에 가까운 것이며, 그 내용에 있어서 시적인 요소가 있을 뿐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주로 추상적이고 함축성 있는 표현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재철-동화는 옛 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안데르센(Andersen)과 그리임(Grimm)을 고향으로 하는 상징적인 문학으로, 개개의 인물 조형과 디테일의 진실보다도 소박하게 요약된 미적 표현 가운데, 인간 일반의 보편적 진실을 보다 중시하는 시에 가까운 산문 문학이라고 말하였다.
박목월- 아동 문학으로서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문학이다. 그것은 결코 현실 사회의 개조나 현실적 구체적인 인간을 탐구 창조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인간상이나 인간 해석의 새로운 국면을 보이려는 것이 아니다. 그것보다는 공상 속에 펼쳐지는 꿈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신상철- 동화란 용어는 넓은 뜻으로는 어린이들의 이야기란 뜻이지만, 좁은 뜻으로는 독일어의 메르헨이라고 불리는 말로 ‘그리임동화’는 그 대표이며, 협의와 광의로 나누어서 설명하였다.
참고문헌
이연주 - 동화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 유형 연구, 제주대학교, 2011
이윤희 - 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연구, 인하대학교, 2009
연영은 - 동화를 활용한 문해 활동이 유아의 문식성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2010
유정화 - 동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2006
조수경 - 동화 감상을 통한 쓰기능력 신장방안 연구, 제주대학교, 2004
최경희 - 한·일 동화 작품의 내용 비교 연구 : 주제 분석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