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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연극놀이의 개념

Ⅲ. 연극놀이의 종류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Ⅳ. 연극놀이의 특징

Ⅴ. 연극놀이의 의의

Ⅵ. 연극놀이의 장점

Ⅶ. 연극놀이의 체험
1. 감각열기
1) 손뼉 이어 치기
2) 느낌 나누기
3) 온몸으로 인사하기
4) 느낌나누기
2. 주요활동
1) 몸으로 말해요(두 명씩)
2) 몸으로 말해요(모둠별)
3) 몸짓놀이를 통해 만나는 이야기
3. 마무리 평가

Ⅷ.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1. 개념
2. 기본 원리
3. 기능
1)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
2) 연극적 경험을 통해 사회화 교육의 효과
3) 학습 도구로써의 기능
4) 치료기제의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의 초기 이론들은 놀이의 생물학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즉, 신체의 과잉 에너지를 방출한다든지,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며, 생물학적 면으로 정해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현대 이론은 놀이의 정서적.지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정신 분석학적인 견해는 놀이가 불안을 방어하는 것이며, 인지 이론은 놀이의 지적 가치를 강조하며, 각성 조절 이론은 유아가 최적의 자극 수준을 제공하기 휘하여 놀이한다고 설명한다.
서구 세계의 견해에 대해 알아보면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유럽의 중세기 말까지 유아는 놀이 활동을 포함하여 특별한 활동을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기 동안 유아는 성인과 비교하여 거의 중요하지 않게 생각되었으며, 모든 세대의 사람이 같이 일하고 놀이한다는 의미에서 성인 세계와 통합되었다. 17세기에는 유아를 새롭게 의식하기 시작했다. 유아는 주의를 받을 가치가 있고 성인과는 다른 발달적 요구와 문제를 가진다고 생각하였다. 프랑스에서는 놀이가 유아에게 적합한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영국에서는 놀이를 훈련의 발달과 일하는 시간을 방해하는 어리석은 활동으로 생각했다. 미국에서 청교도 유산 시대는 유아와 놀이의 가치에 대해 이중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미국에서는 놀이를 더 많이 수요하며 유아의 특별한 발달 특성과 요구를 더 많이 인식한다. 그러나 수용의 정도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다. 어떤 심리학자들은 놀이를 수용하려고 노력하지만 놀이의 기능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심리학자들은 유아에게 놀이하는 기회를 주지 않고 성인으로 빨리 성장하도록 재촉한다고 생각한다.
유아기(2세)때는 유아의 관심이 자신의 신체 활동에서 주변 세계로 이동한 후 사물을 이용한 놀이 단계가 나타난다. 그렇지만 사물을 이용한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놀이자의 관심에 덧붙여 요구되는 것이 더 있다. 놀이감, 즉 사물을 다루기 위한 운동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흥미는 6개월경에 나타난다. 비록 영아들이 장난감과 장난감이 아닌 것을 구분하지 못하더라도 영아들이 접하는 사물의 대부분은 장난감임이 분명하다. 장난감은 주로 영아들에게 놀이를 위해 주어지는 사물로 어떤 연령의 유아에게도 가장 놓은 장난감은 발달적으로 적절한 것이어야 하기 때문에, 사물을 이용한 놀이에 대한 논의는 생후 2세까지 유아의 장난감 선호 및 가장 적절한 장난감에 대한 정보에 초점을 둘 것이다.
참고문헌
고경호(2002), 초등영어교육에서 연극놀이 활용의 효율성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김지영(2009), 연극놀이를 통한 창의적 교수 학습방법 연구, 대한어린이교육협회
남현주(2002), 연극 교육을 위한 연극 놀이 지도방법 연구, 경성대학교
심영보(2010),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상상력 발현과 상상력 증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성민정(2004),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함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최경(2011),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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