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

 1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1
 2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2
 3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3
 4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4
 5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5
 6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6
 7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7
 8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8
 9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
Ⅰ 왜 교육연극인가?
매일 사용하는 컴퓨터가 어느 날부터 느려지기 시작했을 때 필요 없는 프로그램과 파일들을 정리하여 좀 더 사용하기 편리한 컴퓨터 환경으로 재정비한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일상의 고단함을 극복하기 위해 컴퓨터의 포맷처럼 재정비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러한 의미로 요즈음 흔히 쓰는 힐링이라는 말이 있다. 힐링이라 하면 마음의 치유를 뜻하는 것으로서 나를 곧추세우고 좀 더 에너지가 있는 모습으로 돌아가기 위한 것을 뜻하기도 한다.
필자의 경우 교직 10년쯤이 되었을 때로 기억한다. 학교 업무뿐만 아니라 육아에 따른 피로감 등으로 더욱 힘겨운 시기였다. 그 즈음 나의 욕구는 충분한 휴식과 나의 업무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도입이었다.
교사에게 가장 오래 생활하는 공간이자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는 장소가 학교, 특히 교실이이다. 그곳은 기뻐하거나 긴장하거나 행복감을 느끼거나 실망하거나 하는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곳이다. 교사에게 교실이 행복하고 기대하는 공간이 될 때, 비로소 아이들도 행복하고 교사도 행복한 교실로, 수업으로 살아날 것이라 생각한다. 김현수/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희망의 심리학/에듀니티.21p
이 시점에서 우리는 왜 교육연극을 선택했는가?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지도에 힘 쓴다’ 는 것은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일반적인 사항이다. 또한 학교는 각 교과별 학습 내용에 고전, 현대의 명저, 문화 예술, 경험이나 체험, 사회적 실천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과정을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재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를 고민 끝에 경기도 교육연극연구회에서는 학교에서 연극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연구 대상으로 잡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넓은 스펙트럼으로 수업에 활용하는 연극놀이, 연극 동아리 운영, 연극치료, 교육연극을 적용한 배움 중심수업,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토론 연극의 이해와 활용, 고전활용 DIE을 통한 수업재구성 사례 등, 학교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골고루 담아 구성하였다.
2014 NTTP 교과 연수년 2기 직무연수 ‘누구나 할 수 있는 교육연극의 모든 것 입문과 심화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힐링과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따라서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교실이 펼쳐지길 기대한다.
Ⅱ 교육연극을 기반으로 한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이수동/ 몸의 언어, 교육연극과 초등문학교육/박이정 137 P
1. 교육연극을 기반으로 한 문학교육의 원리
1) 문학교육의 특성
교육연극의 목표는 블룸의 목표분류학에 의하면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정의적 영역 (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운동기능력 (근육운동, 운동기능, 자료 및 대상의 조작)의 3개 영역으로 분류된다. 이는 학교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로서 지덕체를 겸비한 전인교육으로 귀착됨을 알 수 있다.
교육연극의 목표로 “이해와 성장”을들 수 있는데 이를 명세적으로 분류해 보면 창의성과 심미적 발달, 비판적 사고 능력, 사회적 성장과 타인과의 협동능력, 의사소통 기술의 증진, 도덕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의 발달, 자아인식, 문화적 배경과 타인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평가로 분류된다. 궁극적으로는 이도 도한 전인교육으로 귀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