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론] 비정규직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손해보험론] 비정규직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손해보험론] 비정규직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손해보험론] 비정규직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손해보험론] 비정규직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손해보험론] 비정규직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손해보험론] 비정규직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손해보험론] 비정규직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비정규직의 개념
2. 비정규직 연구의 필요성

Ⅱ. 비정규직의 산재보험의 문제점 및 대책
1. 산재 사전승인절차
2. 산재보험의 열악한 급여수준
3. 원 직장 복귀 번제화 절실
4. 노동자 재취업 문제
5. 요양관리제도의 문제와 산재보상제도 자체의 문제
6. 산제의료체계, 복잡한 절차
7. 비정규직의 고용보험 적용방식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비정규직의 개념
우리나라 초기연구에서 비정규직 근로자라는 용어는 유럽의 임시적 근로자(temporary worker) 혹인 미국의 한시적 근로자(contingent worker)나 비정형 근로자(non-standard worker), 특수고용형태 근로자, 근로조건이 영악한 시간제 근로자, 임시직 및 일용직을 모두 비정규직 근로자로 혼용해서 사용하여 왔고 현재도 비정규직 근로자에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 『경제활동인구조사』 및 『부가조사』 결과를 분석한 노동부는 사용자 밑에서 1년 이하 일했고, 앞으로 1년이하 일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한 한시적 임금노동자(미국 노동통계국의 협의의 한시적 노동자 개념)에 시간제근로자, 용역, 파견, 호출, 독립도급을 포함하여 비정규직 근로자의 규모는 26.4%라고 발표하였으나 동 조사결과에 대하여 한국노동 경제학괴(17.6%~26.4%), 한국노동연구원(29.3%), 한국노동사회 연구소(58.4%)는 각각 다른기준을 적용하여 추정한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율을 주장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비정규직 개념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기 때문에 비정규직 근로자의 규모 역시 다양하게 추정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 협의의 한시적 근로자 및 기간제 근로자, 파견․용역․도급 등의 비전형근로자와 단시간 노동자를 『협의의 비정규직 근로자』로 볼 수 있으며 근로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장기적 임시근로자를 포함하여 이를 『광의 비정규직 근로자』로 분류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다.

2. 비정규직 연구의 필요성
우리사회의 전체 노동자 가운데 비정규 노동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여왔으나, IMF 실업대란을 겪으면서 급속히 확산되어 급기야 정규직 노동자보다 비정규직 노동자가 더 많은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일컫는 ‘비정규 노동자’는 임시, 일용, 시간제, 파견 노동자로 대별 할 수 있지만, 현실의 근로(고용)계약에서는 이밖에도 용역직, 촉탁직, 계약직, 사내하정, 용역계약, 소사장제, 위탁계약 등 이루 다 열거할 수 없을정도로 다양한 명칭과 형태로 뿌리를 뻗어가고 있다.
이렇듯 비정규 노동이 급증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자본의 ‘유연화 전략’에 있다. 용이한 고용과 해고, 저임금, 사회보험 부담회
참고문헌
사회보험법 해설 법률지식(박영수, 신상식) - 청출 출판
신재보험과 산회안전망(김호경) - 한국노동연구원 (2002)
사회안전망 체계의 국제비교 연구[Ⅱ] - 미국 (2003)
비정규직근로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손호진) - 성결대학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