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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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북한의 근대문학사 서술(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19세기 후반기~20세기 초의 문학
(1) 반일의병투쟁을 반영한 문학
(2) 애국문화운동에 이바지한 문학
(3) 새로운 문학 종류의 출현
2) 1910~1925년의 문학
(1) 부르주아 계몽문학으로서의 신문학
(2)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
(3) 프롤레타리아 문학
3) 1926~1945년의 문학
(1) 항일혁명문학
(2) 항일혁명투쟁기의 진보적 문학
2.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및 운영전에 대한 가치평가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필사본·목판본·활자본이 모두 전하며, 이들을 표기문자에 따라 다시 한글본, 한문본, 국한문본으로 나눌 수 있다. 한글본은 효종연간에 전동흘 ( 全東屹 )이 평안도 철산부사로 가서, 배좌수의 딸 장화(薔花)와 홍련(紅蓮)이 계모의 흉계로 원통하게 죽은 사건을 처리한 사실담(事實談)을 소재로 하여 쓴 한문본을 대본으로 하여 썼다. 한문본은 전동흘의 6대손 만택(萬宅)의 간청에 의하여 박인수 ( 朴仁壽 )가 1818년(순조 18) 12월 1일에 쓴 것이다. 이 한문본은 전동흘의 8대손 기락(基洛) 등이 1865년(고종 2)에 편찬한 ≪가재사실록 嘉齋事實錄≫과 ≪가재공실록 嘉齋公實錄≫(全庸甲, 1968)에 실려 있고, 국한문본은 ≪광국장군전동흘실기 光國將軍全東屹實記≫에 전한다. 한글 필사본은 신암본(薪菴本)과 의산본이 있으며, 한글 목판본은 자암본(紫岩本)·송동본(宋洞本)·불란서동양어학교본(佛蘭西東洋語學校本) 등이 있다. 구활자본(딱지본)은 13종이나 되는데, 특징에 따라 세창본(世昌本, 1915년)·영창본(永昌本, 1915년)을 비롯하여 동명본(同明本, 1915년) 계열로 나뉜다. 이 작품은 공안류소설(公案類小說)인 동시에 가정형계모소설(家庭型繼母小說)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2. 은 계모 형 가정소설로 한국소설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자리하고 있다. 가정소설에는 흔히 계모가 재산탈취를 목적으로 전처자식을 박해하거나 모함하는 이야기인 계모 형 가정소설과 남편의 사랑을 독차지할 목적으로 처첩 간에 갈등을 빚는 이야기인 쟁총 형 가정소설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지는 것으로 보는 것이 학계의 통설이다. 이중 은 계모형의 대표적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울러 이 작품은 개화기 무렵까지 상당수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을 정도로 고 소설 중에는 유충렬 전이나 조웅전, 춘향전 다음으로 인기가 높았던 작품이라는 데에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특히 계모 허씨의 성격묘사를 비롯하여 인물의 성격을 치밀하고도 독창적으로 창조해낸 점, 사건의 진전을 추리소설기법을 사용하여 빠르게 전개한 점, 송사소설인 공안 류의 모티프를 사용하여 사건의 반전을 도모한 점 등 독창성을 지니고 있어 그 문학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민족문학사 연구소, 북한의 우리문학사 인식, 창작과 비평사, 1991.
2. 정홍교, 박종원, 조선문학개관Ⅰ. 인동, 1988.
3. 이기대, 장화홍련전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4. 전성탁, 장화홍련전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5.
5. 최운식, 한국설화연구, 집문당, 1991.
6. 방은숙, 계모형 가정 소설의 인물 성격 연구, 세명대학교, 2002
7.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 2002
8. 박태상,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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