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사회] `칼의노래와 현의노래`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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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과사회] `칼의노래와 현의노래`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예술로서의 문학, 그리고 ‘작가’에 관하여

3. 작가 소개

4. “칼의 노래”와 “현의 노래”에 관하여

5. 작가 김훈을 낳은 사회와 김훈의 메시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얼마 전에 40세가 넘어 등단한 후 단편 하나와 장편 두 개로 문학계에 바람을 일으킨 사람이 있다. 오랜 기간 동안 기자 생활을 해 온 이 사람은, 탄핵 소추된 대통령이 직무정지 기간 동안에 그의 소설을 읽은 사실이 알려져 더욱 유명해지기도 했다. 성공한 기자로서 다니던 언론사를 그만두고, 500만원 어치의 자전거를 타고서 홀로 자전거 여행을 다니며 조용히 글을 쓰고 있는 이 기인의 이름은 김훈이다.
이렇게 간단히 경력만 보아도 김훈이라는 작가가 범상치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그의 문체나 소설 전개 방식, 사유 방식은 매우 독특하다. 어떻게 보면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독특한 개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독자들이 그의 소설에 열광하고 공감했으며 인간 김훈에게 매료되었다. 그런 한편, 그의 소설 “칼의 노래”의 경우, ‘명장 이순신’을 소재를 삼았기에 지나친 주목을 받았으며 문학적으로 그리 뛰어난 소설은 아니라고 혹평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김훈의 소설이 문학 시장이 침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에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무엇이 김훈의 소설을 사회가 받아들이게 했는가?
우리 사회는 지금 IMF를 기점으로,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된 대선을 기점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변화가 예술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한 예술은 사회에 무슨 말을 하려는 건지, 이 보고서에서 보고서 작성자는 김훈과 그의 소설 2편을 거울삼아 알아보고자 한다.

2. 예술로서의 문학, 그리고 ‘작가’에 관하여
예술은 저마다 무언가를 도구로 하여 존재한다. 그런 점에서 문학은 언어를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예술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은 언어의 특징을 이어받을 수밖에 없으며 언어가 가치 지향적이기 때문에 문학 또한 가치 지향적이다. 이러한 가치 지향적인 성격은 문학을 정의하는 여러 가지 이론들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문학을 평가, 정의할 때에는 가치나 유용성의 측면을 중요하게 만든다. 즉, 가치와 쓸모가 있는 것은 문학이고 없는 것은 문학이 아니다. 이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논하고자 하는 김훈 씨도 비슷한
참고문헌
① 김훈, 칼의 노래(1권, 2권), 생각의 나무, 2001
② 김훈, 현의 노래, 생각의 나무, 2004
③ 김훈, 너는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생각의 나무, 2002
④ 김욱동,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1996
⑤ 문학동네(2004년 여름호)
⑥ 문학동네(2001년 가을호)
⑦ 문학과 사회 연구회, 문학과 사회,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4
⑧ 남재일, 나는 편애할 때 가장 자유롭다, 시공사, 2004
⑨ 권태호, 김훈이 한겨레를 떠난 이유1, 한겨레 뉴스 메일, 2003.9.15
⑩ 권태호, 김훈이 한겨레를 떠난 이유2, 한겨레 뉴스 메일, 2003.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