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1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1
 2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2
 3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3
 4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4
 5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5
 6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6
 7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예술이란 무엇인가?
2. 예술세계의 엘리트주의
3. 예술계에 편입하기 위한 나의 노력과 회의
4. 아웃사이더 아트
5. 아웃사이더 아트의 가치
6. 예술과 광기
7. epilogue
본문내용
#1.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을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예술의 개념이 너무 포괄적이어서 한마디로 예술을 설명할 수 있는 말을 찾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예술은 바로 이것이다.’라는 사람들의 다양한 주장을 들어보면 모두 맞는 이야기이지만 예술의 완벽한 정의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 이러한 사람들의 주장에서 굳이 공통점을 뽑아내어 모든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예술의 필요충분조건을 찾아보자면 수업시간에 나왔던 예술제도론이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된다.
예술제도론에서는 예술을 규정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인공품이며 예술계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서 감상할 후보의 자격이 수여된 것’라고 정의 내린다. 이러한 정의는 예술의 사회적 특성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즉 예술은 누군가에 의해서 창조된 인공품이며 또한 창조한 예술가를 제외한 다른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서 발표되고 감상된 작품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술은 예술가와 사회에 속한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하는 방법이며 예술작품은 바로 직접적인 매개체가 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예술은 하나의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예술로 말하고 예술로 듣는다. ‘사회에 말을 건네는 예술’이라고 하는 의미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해 볼 수 있다. 예술가는 예술을 통해 사회와 대화한다.

하지만 예술제도론은 크나큰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바로 두 번째 조건, 예술계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서 감상할 후보의 자격이 수여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예술계에 속한 사람들이 누구를 지칭하는가 라는 분류가 불분명하고 모호하다는 데에 그 문제점이 있다.

#2. 예술세계의 엘리트주의
예술은 대중에 동떨어진 고상한 취미를 통하게 되었고 예술계에 속한 사람들은 어느새 특권층을 이루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은 예술의 세계에도 엘리트주의라는 것이 나타나는데 중대한 영향을 미친 것 같다.
예술도 다른 사회 활동들과 마찬가지의 사회에 속해 있는 활동임은 분명하지만 이와 동시에 구별되는 특성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인간의 감성에 관한 진지한 창조 활동이라는 것이다. 미국 철학자 Suzanne K. Langer는 “예술은 인간 감정을 상징하는 형식의 창조이다.” [예술철학] 고든 그레이엄 265p
라고 말하면서 예술과 다른 사회의 활동과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예술계의 엘리트주의는 예술을 다른 사회의 활동과 구분시키는 것을 매우 약화했다. 왜냐하면 그 안에서 인정과 권력을 획득하기 위한 정치가 나타나며 창조적인 활동이 되어야 하는 예술은 사회의 조류를 따라 자신이 어떠한 위치에 오르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전락하고 말았기 때문이다. 예술가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계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런 것에 집중하여 작품 활동을 하거
참고문헌
장 뒤뷔페 외 지음, [아웃사이더 아트], (다빈치, 2003)
김장호, [환상박물관], (개마고원, 2004)
http://www.hammergallery.com/Artists/darger/Darger.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