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

 1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1
 2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2
 3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3
 4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4
 5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5
 6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6
 7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7
 8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8
 9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9
 10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학교사회사업이란?
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Ⅳ.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및 서비스
VI.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과제

본문내용
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학교사회사업의 기능은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특수한 아동을 이해하여 전 교육과정을 계속하는 동안에 각자가 지니고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시켜 알맞은 조정을 가할 수 있도록 기회를 발견하고 각 개인이 그들의 학교생활에 가장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베푸는데 있다. 존슨은 교육기관에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수한 기능은 ‘학생을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일원으로 발달시키고 교육의 기회를 최대로 이용하지 못하여 기대한 교육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을 돕기 위하여 교사, 행정가 및 다른 전문가들과 협조를 이루면서 전문적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라 한다. 이는 학교사회사업의 수행은 타분야와의 혐력필요성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기능을 종합해 보면 학교사회사업은 1.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문제학생을 조기발견하고 예방하는 기능, 2. 학생이 최대한 개발시키는 기능, 3. 개별 지도사업 및 집단지도사업을 통한 직접적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기능, 4. 교사화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내의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 조정팀(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을 구성하여 효과적 원조관계를 조성하는 기능, 5. 학교-학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협력체계를 조성하는 기능, 6.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능, 7. 청소년 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을 말한다. 즉, 학교사회사업가는 아동의 만족스런 학교경험을 위하여 학생, 부모, 교사, 학교, ! 지역사회로부터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