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정의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1
 2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3  학교사회사업의 정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사업의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라는 용어는 미국 공립교육이 시작되는 1900년대부터 도입되어 시기에 따라 그 정의를 달리하여 사용되었다.
1/ 초기에는 학교사회사업가는 방문교사라고 불려졌으며 그들의 역할에 대하여 학생의 복지를 위해 가정과 학교 사이의 협조를 최대화하는 것으로 정의되어졌다.
2/ 중기에는 개별사회사업 발달의 영향으로 전문성이 크게 강조되어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개별사회사업을 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학교와 교사가 협조를 받아 활동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이와 같은 초기의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인에 대한 개별사회사업적 접근에 한정되었다. 오랜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학생 개인뿐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적 요소와 예방적 접근까지도 포함하는 확정된 정의를 가지게 되었다.
3/ 현재의 학교사회사업은 개별사회사업만으로는 학생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회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으므로 학생, 학교, 가족과 지역사회가 학생이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성취할 수 있도록 서로의 노력을 조정하고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 볼 수 있다.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내려진 정의를 5가지로 나누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가지 장애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습 효과도 문제가 있는 학생을 돕는 치료적 활동으로 개별사회사업에 초점을 두고 있는 정의이다.
코노프카(Konopka)는 "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이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에서 기대하는 기능이나 목표를 성취하지 못할 때 이를 도와주는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Konopka, 1963 : 280). 또한 그는 학교사회사업이란 "부적응이나 정서장애아를 도와 그들이 학교에서 자유롭게 교육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전문서비스이며, 문제학생의 무력한 행동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는 교육의 중요한 도구이다."라고 말하여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기능에 초점을 두어 정의하였다.
네보(Nebo)는 학교사회사업이란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 내에서 교육자원의 활용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을 이해하며 도움을 제공하는 학생복지서비스 접근의 분야로서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경험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피어만(Pearman)과 부로우스(Burrows)는 학교사회사업이란 "학업 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개별 학생들과 그들 가족을 돕는 숙련된 한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보스톤(Boston)은 "학교사회사업이란 어떤 학생 개인이 학교생활에서의 정상적인 학습활동을 방해하는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이의 해결을 도와주는 협력으로서 이것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발전되었다. "라고 정의하였다(Boston & Ferguson, 1965 : 280). 여기서 학교사회사업은 주로 개별사회사업을 사용하며 구체적으로 심리적인 도움, 정신의학적인 도움, 결석 문제의 해결, 취업상담까지를 포함한다.
둘째, 개별사회사업적 접근에 보충하여 사회적 기능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적 측면에서 고려한 정의가 있다.
학교사회사업의 대표 학자인 존슨(Johnson)과 앨더슨(Alderson)의 정의가 이 분류에 속한다. 존슨은 학교사회사업을 "학생 개인 및 학생 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며, 모든 사회사업 영역이 그런 것처럼 손상된 사회기능을 회복시키고 개인과 지역사회에 자원을 제공하며 사회적 역기능을 방지하는 것"이라고 했다(Lurie, 1967 : 672).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