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

 1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1
 2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2
 3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3
 4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4
 5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5
 6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6
 7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7
 8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의 이해] 성악의 모든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성악이란
독창이란
중창이란
아리아(이.aria, 도. Arie, 프.영.air, 일본말:영창'詠唱')
카스트라토(이.castrato, "거세하다castrare의 명사형", 또는 evirato)
본문내용
성악이란...

성악음악을 표현매체에 의해서 나눌 경우, 성악(聲樂)과 기악(器樂)으로 대별할 수 있다. 따라서 성악은 기악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인성을 사용하는 음악이라는 뜻이 된다. 그러나 그것은 인성만의 음악이라고는 할 수 없다. 악기의 반주를 수반하는 경우가 매우 많으며, 순수한 인성만의 음악은 오히려 적기 때문이다.
성악의 가장 큰 특징은 가사로서의 말을 필요로 하는 점에 있다. 이 점에서 성악은 어느 시대에서도 문예(文藝)와 극히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으며, 특히 고대나 중세에는 시와 음악은 거의 일체였다고 생각된다. 그러한 문예 장르와의 연관에서 서정시적 ․서사시적 ․극적인 성악의 종류가 생겨나고, 거기서 다시 성악의 여러 가지 장르가 생겨났다. 예를 들면, 가곡 등이 서사시나 서정시와의 관계에서 생겨난다고 한다면, 오페라나 오라토리오 등은 극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반주의 유무에 따른 구별에서는 그레고리오 성가나 르네상스 시대의 폴리포닉한 가곡처럼 악기가 본래 수반되지 않는 것과, 낭만파 가곡이나 칸타타, 오라토리오, 오페라처럼 악기의 협력을 절대로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또 음악적인 형식 구성면에서 본다면, 리트처럼 단일형식으로 만들어진 비교적 단순하고 짧은 종류의 작품과, 그러한 것이 조합된 오페라와 같은 복합적인 것으로 나뉜다. 표현형태에서는 독창 ․중창 ․제창 ․합창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형태상의 종류는 성악의 여러 가지 장르와 구별하기 어렵게 되어 있는데, 리트 등의 가곡은 독창이 보통이고,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의 대규모적인 악곡은 여러 가지 형태가 혼합하여 성립되어 있다.
내용적으로는 민속적인 것과 예술적인 것으로 나뉘고, 민요와 예술가곡이 구별되며 또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의 2대 장르로 나눌 수 있다. 언어와 선율의 관계에서는 1음절(실러블) 대 1음이라는 실러빅한 양식과, 1음절 대 다음(多音)이라는 멜리스마적인 양식이 양극을 이루고 있으며 또 언어와의 관련이 특히 밀접한 낭창풍(朗唱風)의 스타일과 선율선(旋律線)이 중시되는 영창풍(詠唱風)의 스타일의 구분에서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라는 대립적인 음악적 양식이 파생되었다. 성악 연주에 관한 기술적 ․이론적인 추구는 창법(唱法)으로 정리된다. 창법은 그 기초가 되는 발성법(發聲法)과 함께 시대 ․민족 등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성악에서, 가수는 보통 소리넓이[聲域]에 따라 남녀 각각 3가지로 나뉜다. 여성(女聲)은 높은 쪽에서 차례로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알토, 남성(男聲)은 높은 쪽에서 테너 ․바리톤 ․베이스로 구별된다. 옛날 교회에서는 여성이 금지되고, 아동의 목소리(예컨대 보이소프라노)가 쓰여진 일도 있다. 중세 세속음악에서는 기사(騎士)계급이 시인 겸 가수로서 활약했다. 오페라의 세계에서는 바로크 시대에 여성의 소리넓이를 부르는 남성 고음가수 카스트라토가 등장했다. 또 남성 ․여성도 모두 오페라에서는 역할에 따라 고성부에서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